저 사람 코 골 것 같은데…‘코골이형’ 얼굴이 따로 있다고?
저 사람 코 골 것 같은데…‘코골이형’ 얼굴이 따로 있다고?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16.05.18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드르륵’ 이를 가는 사람, 눈을 실낱같이 뜨고 자는 사람, ‘꺼어억~’하고 코를 고는 사람, 등 잠버릇의 종류는 정말 다양하다. 하지만 코골이 환자의 얼굴형은 평균적으로 정형화돼 있다.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을 하는 사람은 비만이고 목이 짧고 굵으며 무턱인 경우가 많다. 또 입안을 확인해보면 목젖이 늘어져 있거나 편도가 일반 사람보다 크다. 그러면 코골이 환자일 확률이 높다.

 

코골이, 남녀 누구나 앓고 있다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은 숨 쉬는 공간인 기도의 위쪽 즉, 상기도(비강·인두·후두)가 좁아지거나 막혀서 발생한다. 수면장애를 일으키는 공통점을 갖고 있지만 실은 조금 다르다. 코골이는 상기도가 좁아져서 떨리는 소리인 반면 수면무호흡은 상기도가 막혀서 일정기간 숨이 멈춘 상태를 말한다.

코골이는 성인인구의 대략 1/2에서 볼 수 있을 정도로 매우 흔하며 수면무호흡증도 우리나라 중년 남성의 4~5%, 중년 여성의 3~4% 정도에서 나타날 정도로 비교적 흔한 질환이다. 하지만 환자본인은 심각성을 모르고 주위 사람 즉 가족이 더 고통스러운 질병이다.

하나이비인후과병원 주형로 부원장은 “흔히 별것 아닌 것으로 생각해 방치되는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은 사실 건강상 문제와 생활의 질 저하를 동반해 적극적으로 원인을 파악해 치료해야한다”고 말했다.

정확한 원인파악 중요…체중조절은 코골이치료의 기본

코골이검사는 방사선검사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평균적으로는 수면다윈검사와 수면내시경 검사를 많이 사용한다.

특히 단순 코골이인지 심각한 수면무호흡인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수면다원검사’가 필수다. 수면 중 생리지표를 종합적으로 검사하는 수면다원검사는 무호흡의 정도, 혈압, 혈액 내 산소포화도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수면무호흡 유무와 정도를 알 수 있는 검사다.

‘수면내시경검사’는 어떤 부위가 좁아져 코를 고는지 좁아진 부위를 확인해 치료 방침을 결정하는 검사다. 이는 수면유도약물로 수면을 유도한 상태에서 어느 부위가 문제여서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을 하는지에 대한 정확한 확인이 가능하다.

주형로 부원장은 “살이 찌면 눈에 보이는 곳뿐 아니라 목 안쪽과 혀 등에도 지방이 생긴다”며 “그 결과 목구멍 안쪽이 비대해져 공기가 통하는 길을 막아 코를 골게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자기 체중의 10%만 줄여도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이 상당 부분 호전될 수 있기 때문에 체중조절은 모든 코골이 치료의 기본 중의 기본이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