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비대칭, 교정 후에도 틀어질 수 있다?
안면비대칭, 교정 후에도 틀어질 수 있다?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16.08.12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틀어진 얼굴로 인한 안면비대칭을 교정하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하지만 안면비대칭 교정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해 효과를 보지 못하거나 재발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미소진한의원 김준한 원장의 도움말로 안면비대칭 교정에 대해 알아봤다.

 

- 얼굴이 틀어지는 원인은.

사람의 얼굴은 하나가 아닌 22개의 작은 뼈가 좌우·상하 대칭을 이뤄 둥글게 맞물려 있는 구조다. 이처럼 전체적으로 대칭을 이루기 위해서는 머리뼈를 잡고 있는 중심축이 균형을 유지해야한다. 중심축은 주로 경추(목뼈) 1·2번과 턱관절과의 삼각관계에서 이뤄지는데 잘못된 습관이나 바르지 못한 자세, 외상 등의 이유로 경추 1·2번과 턱관절의 균형이 틀어지면 잘 맞물려 있던 22개의 뼈가 어그러지면서 얼굴이 틀어지는 것이다.

-  안면비대칭은 어떻게 교정하나.

안면비대칭은 턱관절과 경추 1·2번의 불균형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에 턱관절과 경추교정을 통해 상악과 하악의 균형을 맞춰 중심축을 바로 세우고 어그러진 머리뼈의 배열을 바로잡아 근본원인을 제거한 뒤 틀어진 전신체형을 바로잡으면 얼굴의 좌우대칭을 맞출 수 있다.

-  교정효과는?

유전이나 양쪽의 뼈 크기가 다른 경우 수술이 효과적일 수 있지만 대부분 후천적 원인에 의해 나타나기 때문에 교정을 통해 바로 잡을 수 있다. 틀어진 얼굴을 바로잡기 위해서는 외형은 물론 내부적인 문제까지 바로잡아줄 수 있어야한다.

-  교정 후 가장 많이 달라지는 점은.

안면비대칭환자 중 건강상태가 좋지 않거나 평소 체력관리를 하지 않는 사람들은 근육량과 면역력에 따라 개구장애, 턱 통증, 목‧어깨‧골반통증과 뻐근함, 팔 저림, 원인을 알 수 없는 피로감 등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다. 교정을 받으면 이러한 증상이 완화되면서 육체피로가 개선되는 경우가 많다.”

-  치료기간은 얼마나 걸리나.

환자마다 증상이 달라 치료기간도 다르다. 하지만 안면비대칭은 장기간에 걸쳐 서서히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에 최소 3개월 정도의 교정기간을 필요로 한다.

-  치료 후에도 다시 틀어질 수 있나.

안면비대칭은 앞서 말한 대로 바르지 못한 자세나 습관, 외상 등에 의해 나타나기 때문에 아무리 치료받아도 근본원인을 바로잡지 않으면 증상이 다시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치료 후에도 이를 유지하기 위한 환자의 노력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