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대 의과대학, 줄기세포치료제 개발 연구비 수주
이화여대 의과대학, 줄기세포치료제 개발 연구비 수주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16.11.09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줄기세포·재생의료 실용화’ 부문…5년간 총 25억원 연구비 지원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 연구진이 개발하는 줄기세포치료제가 정부 지원과제로 선정돼 5년간 연 5억씩, 총 25억원의 연구비 지원을 받게 됐다.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 정성철(생화학)·김한수(이비인후과)·조인호(분자의과학과) 교수팀이 개발하고 있는 부갑상선기능저하증 치료제 개발 프로그램이 보건복지부의 첨단 의료기술 개발 사업 ‘줄기세포·재생의료 실용화’ 부문 지원 대상으로 선정됐다.

(사진 왼쪽부터) 정성철·김한수·조인호 교수.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 정성철·김한수·조인호 교수팀은 편도선 수술로 버려지는 조직에서 성체줄기세포를 추출해 부갑상선세포로 재생시키는 부갑상선기능저하증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부갑상선기능저하증은 체내 칼슘 대사에 관여하는 부갑상선 호르몬 부족으로 발생하는 질환으로 현재 뚜렷한 치료제가 없는 난치성 질환이다. 선천적인 경우도 있지만 최근 들어 갑상선암 수술 시 갑상선 바로 뒤에 위치한 부갑상선이 함께 제거돼 후천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근육의 강한 경련이나 손발저림 등이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며 심한 경우 심정지 및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현재 부갑상선기능저하증의 치료는 평생 고용량의 칼슘제제와 비타민D를 복용해야 하는데 고용량의 칼슘 복용으로 위장장애, 신결석 발생, 신장 기능 손상 등의 합병증이 발생한다.

뚜렷한 호르몬 대체 요법이 없는 현실에서 이번 연구로 줄기세포 치료제가 개발돼 상용화되면 부갑상선 조직을 재생하는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김한수 교수는 “이미 인체편도줄기세포로부터 부갑상선 조직을 분화시켜 질환동물 모델에서 효과를 검증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녹십자랩셀과 줄기세포 치료제를 공동으로 연구하고 있었다”며 “이번 연구비 수혜로 부갑상선기능저하증 치료를 위한 세포 치료제 개발에 한발 더 다가갈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편도줄기세포와 관련해 특허 및 원천 기술을 가지고 있는 이화여자대학교 연구팀은 기존 성체줄기세포에 비해 분화능력이 뛰어난 편도줄기세포를 이용해 다양한 조직 재생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