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능이 배로? ‘rTG오메가3’란 무엇일까
효능이 배로? ‘rTG오메가3’란 무엇일까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17.03.10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건강을 위한 필수영양소로 꼽히는 오메가3. 건강기능식품으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데 그중 ‘rTG오메가3’는 다소 생소한 느낌이 들 것이다. rTG오메가3는 무엇일까. 또 효능 면에서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오메가3 중 rTG오메가3는 생체흡수율이 가장 높아 오메가3 중 가장 효능이 우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무엇보다 오메가3는 효능별로 섭취량과 종류가 다양해 제품을 선택할 때는 원료, 추출법 등 여러 요소를 고려해야한다.  

■rTG오메가3, 생체흡수율 높아 효능 우수

오메가3는 인체 내에서 합성되지 않아 반드시 음식이나 영양제 등을 통해 외부에서 섭취해야 하는 필수지방산이다.

한 번쯤 들어봤을 법한 EPA와 DHA는 오메가3의 주요구성성분을 의미한다. 자연계에서는 TG라는 형태로 존재하는데 TG형태는 EPA와 DHA를 35% 이상 농축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나머지 65%는 다른 불포화지방산이나 불필요한 포화지방산이 차지하게 된다. 이에 관련업계에서는 EPA와 DHA의 고농축제품을 위해 EE라는 형태를 개발했다.

rTG오메가3는 바로 이 EE형태를 다시 자연계의 TG형태의 지방산으로 변환시킨 제품으로 3세대 오메가3제품으로 분류된다. TG형태의 지방산은 생체흡수율이 높기 때문에 오메가3 중 가장 효능이 우수하다는 것이 업계 관계자의 설명이다.  

■오메가3제품, 원료·추출법 고려해 신중히 선택해야

무엇보다 오메가3는 효능별로 섭취량과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제품선택 시 신중을 기해야한다.  

식약처에서는 오메가3의 1일 섭취 권장량을 500~2000mg으로 보고 있다. 오메가3의 효능은 혈행 및 중성지질개선, 안구건조완화, 기억력개선 등으로 다양한데 각 기능에 따라 섭취량에 차이가 있어 적정용량을 지켜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오메가3제품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고려사항은 원료와 추출법이다.

먼저 원료는 동물성인 피쉬오일과 식물성인 해조류 등으로 구분된다. 등푸른 생선의 어유는 좋은 오메가3원료지만 자칫 해상오염이나 먹이사슬로 인한 중금속, 환경호르몬의 우려가 있다. 따라서 깨끗한 심해에서 어획되는 멸치, 정어리 등 오염물질축적의 위험이 비교적 적은 소형어류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오메가3 브랜드 미나미뉴트리션 관계자는 “열에 민감한 피쉬오일은 고온에서 추출될 경우 산화되고 제품순도가 떨어질 수 있어 45℃ 이하에서 추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과거에는 헥산 등 화학용매제를 이용해 오메가3를 추출했지만 최근에는 이산화탄소를 이용한 저온초임계추출법으로 안전하고 산화위험 없는 제품제조가 가능해졌다”고 설명했다.

또 “오메가3의 형태가 rTG인지,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제품의 안전성을 검증받았는지도 제품선택 시 중요한 기준이며 단순히 비용이나 용량 등에 의존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