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도 많고 탈도 많은 ‘양악수술’ 제대로 알기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양악수술’ 제대로 알기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17.07.17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즘은 ‘정보의 홍수시대’라 일컬어질 정도로 수많은 정보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그중에서도 건강정보는 대중들의 관심을 가장 많이 받는 분야인 만큼 관련 속설도 많아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대표적인 것이 ‘양악수술’이다. 양악수술은 아래턱과 위턱의 균형을 잡아 얼굴 전체의 비율을 잡아주는 수술로 안면비대칭, 주걱턱, 무턱 등 턱 뼈와 치아 불균형으로 일상생활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환자에게 권장되는 치료법이다. 하지만 치료적 측면보다는 미용적측면이 부각되고 있어 정확한 정보를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강동경희대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 지유진 교수의 도움말로 양악수술과 관련된 궁금증을 풀어봤다.

■양악수술은 어떤 경우에 필요한가?

양악수술은 얼굴 전체의 비율을 바로잡아주는 수술로 ▲주걱턱 ▲안면비대칭 ▲위턱 치아의 중심선이 얼굴 중심선과 맞지 않음 ▲웃을 때 잇몸 노출이 심함 ▲위아래 앞니가 닿지 않는 개방교합 ▲ 코 양 옆이 움푹 들어간 얼굴 등 턱관절의 균형이 흐트러져 턱뼈와 치아 간 불균형이 발생했을 때 권장되는 치료다.

■양악수술 치료 및 회복기간은?

수술 시 입원기간은 보통 일주일 내외다. 수술 후 1주가 지나면 일상적인 활동은 가능하지만 회사, 학교 등의 사회활동은 4주 이후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또 퇴원 후 약 두 달간은 최소 주 1회 통원치료가 권장된다. 수술 부위 치유경과와 턱뼈 안정성을 관찰하고 재활치료를 통해 정상적인 턱운동을 유도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후에는 3개월, 6개월, 1년 단위로 영상검사를 시행해 지속적으로 경과를 관찰해야 수술 후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다.

■양악수술의 적합한 시기는?

양악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 성장이 완료된 시점이 적합하다. 여성은 만 17세 남성은 만 18세 이후에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교정을 고려하고 있다면 먼저 교정과 전문의와 교정 시기를 상의한 후 수술을 고려해야한다.

■양악수술의 위험성과 주의사항은?

양악수술은 턱관절질환과 관련된 치료목적 외에 단순히 미용목적으로 수술을 할 경우 저작곤란, 골염증, 신경손상, 안면변형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또 턱뼈를 인위적으로 골절시키는 고난도 수술인 만큼 많은 위험성을 동반한다. 잘못 골절 시킬 경우 원하는 위치로 배열시킬 수 없을 뿐 아니라 부주의 할 경우 신경손상, 감각손상, 골수염 등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안전을 위해서는 숙련된 전문의와 항시 응급상황에 대처 가능한 의료기관을 선택해야하며 자신에게 꼭 필요한 수술인지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해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