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뉴스] 말도, 탈도 많은 ‘안면윤곽수술’의 오해와 진실 2
[카드 뉴스] 말도, 탈도 많은 ‘안면윤곽수술’의 오해와 진실 2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17.08.11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말도, 탈도 많은 ‘안면윤곽수술’의 오해와 진실 2

얼굴형이 바뀌는 것만으로도 사람의 이미지와 인상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안면윤곽수술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입니다. 하지만 건강과 직결되는 만큼 정확한 정보확인이 먼저입니다. 지난 회에 이어 바노바기하다 연구소의 도움말로 안면윤곽 수술에 대한 오해와 진실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여름에 성형수술하면 안 좋다?
기후나 온도는 수술과정과 결과에 전혀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어느 계절에 수술해도 결과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만일 여름에 수술하는 것이 안 좋다면 열대지방 사람들은 모두 시원한 기후의 나라에서 수술받아야만 할 것입니다.

신경선 위치에 따라 뼈를 많이 못 자를 수도 있다?
사각턱 수술의 경우 아래턱(하악)을 지나는 감각신경(하치조신경)을 고려해야합니다. 이 신경은 입안과 입술, 잇몸, 아랫니의 감각을 담당하는데 경로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대부분 수술에 큰 무리는 없지만 간혹 신경선이 매우 낮은 사람의 경우 신경을 손상시키지 않는 범위 내에서 뼈를 자를 수 있습니다.

수술 후 꼭 입원해야한다?
모든 안면윤곽 수술이 다 입원해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광대축소술만 하는 경우 회복이 한결 순조롭고 출혈이 적다면 당일 퇴원도 가능합니다. 이에 비해 턱수술은 출혈가능성이 좀 더 높아 하루 정도 입원할 것을 권장합니다. 수술 시 출혈이 많을수록 부기가 심할 수 있는데 이는 호흡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회복기간은 어느 정도 될까?
회복기준에 따라 다릅니다. 보통의 사무는 수술 후 이틀이면 가능하지만 몸이 다소 힘들 수 있습니다. 대부분 일주일 정도면 학교에 가거나 출근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부기는 남아있어 겉으로 티가 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3주 정도면 부기도 어느 정도 빠져 사랑니를 뽑았을 때 정도의 부기 수준으로 회복됩니다.

몇 살 정도면 수술받을 수 있을까?
나이 어린 환자의 경우 뼈 성장을 고려해 수술시기를 결정해야합니다. 얼굴 뼈도 신체의 다른 뼈와 거의 비슷한 성장패턴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성장판검사 등을 시행해 적당한 시기를 정할 수 있습니다.

안면윤곽수술 후 얼굴이 처질 수도 있다?
안면윤곽 수술을 한다고 무조건 얼굴처짐 현상이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연령대가 낮고 피부탄력이 좋으면 괜찮습니다. 하지만 나이가 많거나 피부탄력이 좋지 않은 경우, 젊어도 얼굴에 살이 많은 경우 미세한 처짐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때 수술 시 박리범위를 최소화하고 수술 후 리프팅시술을 통해 탄력을 올리는 방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