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안·사나운 인상 고민이라면? '이마주름'이 문제
노안·사나운 인상 고민이라면? '이마주름'이 문제
  • 유대형 기자·이은혜 인턴기자
  • 승인 2018.03.19 0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년기에는 시야까지 좁아져…시술도 방법

얼굴에서 가장 눈에 띄는 주름은 이마주름, 미간 주름, 눈가 바깥 잔주름이다. 특히 이마주름이 많으면 나이 들어 보이거나 사나운 인상을 주기 쉽다. 바노바기성형외과 반재상 원장은 “이마주름은 노화 뿐 아니라 자외선, 흡연, 표정 등 다양한 생활습관도 원인”이라며 “남녀노소 불문하고 주의해야한다”고 설명했다. 

노화 뿐 아니라 표정, 흡연 등 생활습관도 주름의 원인이다. 특히 이마주름은 사나운 인상과 노안의 주범으로 미리 관리하는 것이 좋다.

■노화, 표정, 흡연…피부층 별 주름 원인 달라

피부는 여러 층으로 구성돼 있다. 표피층은 외부자극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성인이 되면 표피층의 멜라닌세포와 면역세포가 줄어드는 변화가 생긴다. 이를 근본적으로 막기는 어렵지만 로션, 자외선차단제 등으로 보호막을 씌울 수 있다.

주름이 생기는 큰 원인은 진피층에 있다. 진피층은 90% 이상의 콜라겐과 3~4%의 엘라스틴 등으로 이뤄져 있다. 이런 성분이 충분해야 진피층도 두꺼워져 피부탄력을 유지할 수 있다. 하지만 콜라겐은 20대부터 매년 1%씩 감소한다. 자외선, 흡연, 완경은 콜라겐을 더욱 감소시키기 때문에 자외선차단제 사용과 금연, 여성호르몬 치료가 해결책이다. 

미간, 코 옆, 눈 옆 등에 생기는 깊은 주름은 피부 아래 근육층의 영향을 받는다. 이런 주름은 인상을 쓰지 않는 등 표정관리만 잘 해도 방지할 수 있다. ‘아에이오우’ 같은 발음운동으로 얼굴근육을 푸는 것도 방법이다. 

■25세부터 피부기능↓…잔주름이 깊은 주름으로 

노화는 나이에 따라 진행된다. 일반적으로 피부기능은 25세부터 떨어진다. 이때 피부가 거칠어지고 눈, 입 주변 잔주름이 생긴다. 주 1~2회 각질제거와 충분한 수분·영양공급이 필요하다.

40대에는 피지선기능이 저하돼 피부탄력과 윤기가 사라진다. 또 각질층이 두꺼워지고 잔주름은 더 깊게 패인다. 적당한 실내습도 유지와 혈액순환 마사지가 도움이 된다. 

50대 이후에는 체내호르몬변화로 피부가 더욱 건조하고 거칠어진다. 이마주름과 눈 처짐으로 시야까지 좁아질 수 있다. 이런 경우 일반적인 피부관리로 해결이 어렵기 때문에 시술을 고려해볼 수 있다. 상안검수술 등으로 처진 눈을 교정하고 이마거상술도 병행하면 더욱 자연스러운 결과가 나타난다.

반재상 원장은 “이마거상술은 이마주름을 해결하는 동시에 엔도타인 보형물로 눈주름까지 개선한다”라며 “내시경으로 시술해 회복이 빠른 것이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