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과 북 통일되면 가장 우려되는 보건문제는 바로 ‘결핵’”
“남과 북 통일되면 가장 우려되는 보건문제는 바로 ‘결핵’”
  • 이보람 기자
  • 승인 2013.07.11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의 가장 큰 의료 현안인 결핵 퇴치 지원은 통일시대를 준비하는 한반도 신뢰 구축의 일환이 될 수 있습니다."


대한결핵협회와 문정림 의원은 지난 10일 오후 3시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결핵퇴치와 한반도 평화통일 프로세스'라는 주제로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문정림 의원은 개회사에서 “우리나라는 세계 경제 15위, G20 정상회의, 핵안보 정상회의 개최 등 국격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OECD 34개 국가 중 결핵발병률 및 결핵으로 인한 사망률 1위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다"며 "게다가 북한의 결핵상황을 고려할 때 한반도 전체가 결핵 청정국으로 거듭나기 위한 대책을 검토해야 할 시점이다”고 밝혔다. 
 

실제 세계보건기구(WHO)의 자료에 근거한 2010년 기준 대한민국과 북한의 결핵관련 지표는 인구 10만명당 결핵 발생률은 대한민국 97명, 북한 345명으로 유병률은 대한민국 151명, 북한 423명, 사망률은 대한민국 5.4명, 북한 23명으로 큰 격차를 보이고 있다.


이에 이날 세미나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한반도 통일 후 예상되는 보건의료의 가장 큰 문제가 '다제내성결핵'이라고 역설하며 북한의 열악한 의료 환경 개선을 위해 민관을 아우르는 지원 대책 추진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대한결핵협회 정근 회장은 ‘대한결핵협회의 지난 60주년과, 북한 해주구세요양병원의 재구축 방안’에 대해 발표하면서 '민간'단체에서 북한 결핵지원에 대한 접근이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정 회장은 “북한 결핵 지원의 상징인 해주 구세요양병원의 운영 재개는 평화통일을 염원하는 국민과 정부의 대북기조에 부합하는 시발점 역할이 되리라 생각한다”며 "남한과 북한, 미국, 캐나다 등 4개국의 기관.단체가 공동으로 북한 황해도 해주에 '코리아켤핵병원(가칭)복원이 추진돼야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세미나는 결핵연구원 김희진 원장이 좌장으로 나선 가운데 ▲‘국내 결핵 발생현황과 결핵관리종합계획 등 정부의 관리대책’(고운영 질병관리본부 에이즈·결핵관리과장) ▲‘북한의 결핵현황 및 민간차원의 인도적 지원의 필요성과 구체적 방안’(인요한 세브란스병원 국제진료센터 소장) ▲ ‘북한 이탈주민의 보건의료 상황’(전정희 통일부 산하 하나원 간호사무관) 등의 발표가 이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