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우의 TV 속 먹거리담론] 사계절 내내 즐기는 ‘고구마’의 무한매력 속으로!
[한진우의 TV 속 먹거리담론] 사계절 내내 즐기는 ‘고구마’의 무한매력 속으로!
  • 한진우 인산한의원 원장ㅣ정리·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19.03.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진우 인산한의원 원장
한진우 인산한의원 원장

날이 따뜻해지면서 손을 호호 불어가며 먹는 군고구마는 차츰 자취를 감췄지만 고구마는 사실 언제 먹어도 맛있는 영양만점음식이다.

지난주 여러 프로그램에서도 고구마를 활용한 다양한 요리들이 소개됐는데 새 학기 개학을 맞은 자녀들의 간식으로도 딱일 듯싶다.

고구마는 영어로 ‘sweet potato’, 즉 달콤한 감자라고 해석할 수 있다. 우리말에서도 고구마를 한자로 표기할 때 감저(甘藷)라고 하는데 달 감(甘)자와 감자 저(藷) 또는 고구마 저(藷)라는 한자를 사용한다.

감저(甘藷)라는 말에서 감자의 이름이 나온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니 서양이나 우리나라나 감자와 고구마를 비슷한 식재료라고 여겨 그 이름을 혼용한 것으로 생각된다. 하지만 감자와 고구마의 영양성분과 효능은 꽤 많이 다르다.

고구마는 한약재명으로 번서(蕃薯) 또는 산우(山芋)라고 하며 오장을 살찌우고 소화기를 건강하게 하며 변비에 효과적이다.

고구마는 다이어트식품으로도 널리 알려졌다. 혈당지수(GI, 음식 섭취 후 혈당이 올라가는 정도를 수치화한 것)가 낮은 편이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이 오랫동안 유지되면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단 주의할 점은 고구마를 어떻게 조리하느냐에 따라 혈당지수가 달라진다는 것. 체중관리를 위해서는 굽는 대신 쪄서 먹을 것을 추천한다.

고구마는 김치, 동치미와의 궁합도 빼놓을 수 없다. 하지만 김치와 동치미는 나트륨이 많아서 지나치게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한다.

사과를 고구마와 함께 먹으면 에티켓까지 지킬 수 있다. 바로 고구마를 먹으면 의도치 않게 자주 나오는 방귀를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고구마와 사과를 샐러드로 함께 즐기는 것이 아무래도 가장 무난할 것 같다.

소화가 걱정되는 사람은 삶을 때 생강을 한쪽 넣으면 좋다. 배멀미를 하는 사람에게는 멀미 진정효과까지 있다고 하니 배 타기 전 실천해 보는 것도 좋겠다.

고구마는 먹고 싶은데 이도저도 귀찮다면 생고구마를 먹어보자. 단 소화력에 자신이 있다면 말이다. 오래전 대학가 통닭집에서는 기본찬으로 길게 썰은 생고구마와 생양배추를 제공해줬다. 언뜻 그때의 추억이 그립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