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동제약 “쉽고 간편하게 GQ로 장 건강 챙기세요~”
일동제약 “쉽고 간편하게 GQ로 장 건강 챙기세요~”
  • 이원국 기자 (21guk@k-health.com)
  • 승인 2019.10.29 1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동제약이 자신의 장 건강 상태를 쉽고 간편하게 측정할 수 있는 ‘장 건강지수(GQ)’를 개발했다.
일동제약이 자신의 장 건강 상태를 쉽고 간편하게 측정할 수 있는 ‘장 건강지수(GQ)’를 개발했다.

일동제약이 29일 일반인이 쉽게 자신의 장 건강 상태를 가늠할 수 있는 ‘장 건강지수, 지큐(GQ)’를 개발했다고 전했다.

GQ는 Gut Quotient의 약자로 아이큐(IQ)나 이큐(EQ)처럼 장 건강 역시 지수화해 체계적으로 점검·관리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앞서 일동제약은 분당서울대병원 소화기내과 이동호 교수 연구팀과 ‘한국인에 적합한 장 건강 지수 측정 척도 개발’을 위해 연구를 진행한 바 있다. 사례분석 및 문헌고찰, 전문가 델파이 조사 등의 방식을 활용했으며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총 17개 문항의 ‘장 건강지수, GQ’를 설정했다.

각 문항은 복부증상, 배변활동 등 장과 관련된 신체 현상을 참여자가 느끼는 정도에 따라 서열척도 방식으로 답변하도록 구성됐으며 ▲요인별 가중치 ▲성별 ▲연령대 등을 반영에 최종점수 GQ를 산출한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조사 표본군 1120명의 결괏값을 환산하면 한국인의 평균 GQ는 100점 만점 기준 79점으로 나타났다.

일동제약 관계자는 “GQ는 전문가들과 함께 체계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개발한 장 건강 측정 도구”라며 “일반인들이 GQ를 통해 더욱 쉽게 장 건강 상태를 점검하고 관리에도 소홀하지 않도록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해당 연구결과를 포함해 GQ의 개발 과정 및 타당성 분석, 인구통계학적 분석 등에 관한 내용은 대한소화기학회지(2019년 제73권 6호)와 약학회지(2019년 제63권 4호)를 통해 발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