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 건강에 도움 안 되는 질유산균?
질 건강에 도움 안 되는 질유산균?
  • 장인선 기자∙김보람 인턴기자 (rambo502@k-health.com)
  • 승인 2020.04.23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염예방과 면역력증강을 위해 질유산균을 먹는 여성이 많지만 정작 질 건강에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질염예방과 면역력증강을 위해 질유산균을 먹는 여성이 많지만 올바른 생활습관을 갖는 것이 더 중요하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여성들 사이에서 질유산균이 인기다. 질염을 예방하고 면역력을 높일 수 있다는 믿음에서다. 실제로 많은 질유산균제품이 질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광고한다. 하지만 의학적 근거가 부족한 이야기다.

질유산균제품이 공통적으로 담고 있는 성분은 ‘락토바실러스’다. 락토바실러스는 질에 서식하는 유익균으로 면역력이 떨어지면 사라지는데 이 때 혐기성세균이 증식해 질염이 발생한다. 제약사들은 바로 이 락토바실러스를 섭취하면 건강한 질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현재 시중에 출시된 질유산균제품은 두 가지 종류다. 질유익균이 소화기관에서 항문을 거쳐 질까지 가는 것과 장까지만 도달하는 것이다. 물론 유익균이 대장에서 항문으로 이동하는 것은 가능하다. 하지만 대장균과 같은 다른 세균까지 이동할 수 있어 도리어 질염을 유발할 수 있다. 또 질유익균이 장에서 정착한다면 질 건강에 과연 영향을 줄 수 있을지는 명확하게 밝혀진 바 없다.

리에스 여성의원 정창원 대표원장은 “뇌에 좋은 성분을 먹는다고 해서 머리가 좋아지지 않듯이 질유산균을 먹는다고 해서 질 건강이 좋아질지는 의문”이라며 “질염예방을 위해서는 올바른 생활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질 주위 위생관리 잘하기(단 정상산성을 방해할 수 있어 질 안까지 씻지 않을 것) ▲통풍을 방해하는 꽉 끼는 옷 입지 말기 ▲용변을 본 후 질에서 항문방향으로 닦기 ▲질염증상이 있으면 정확한 진단과 치료 받기 ▲폐경이후 여성은 여성호르몬 치료를 적극 고려하기가 질염을 예방할 수 있는 수칙"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