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보건산업대상 특집]자생의료재단-종합대상 ‘국민건강 부문’
[대한민국보건산업대상 특집]자생의료재단-종합대상 ‘국민건강 부문’
  • 주혜진 기자
  • 승인 2013.09.25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ㆍ‘한방의 과학화’로 척추건강 지킴이

자생한방병원은 보건복지부가 유일하게 지정한 비수술 척추전문 한방병원이다. 현재 강남, 부천, 분당, 수원, 대전, 울산, 해운대, 미국 LA, 얼바인, 뉴저지, 시카고 등 국내외 20개 지역에서 200여명의 의료진이 30여개 클리닉을 운영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한방병원이다.

다양한 척추치료법으로 많은 환자들에게 효과를 인정받는 자생한방병원의 숨겨진 비밀은 무엇일까. 그 비밀은 바로 자생의료재단에 있다. 자생의료재단은 ‘박애’와 ‘자생력’이라는 자생한방병원의 철학을 사회에 전달하기 위한 비영리재단으로 한방과학화를 위한 연구와 자생한방병원의 이념을 실천하는 사회공헌활동에 힘쓰고 있다.

 

 

 

 

 

 

 

 

▲동작침법 등 다양한 척추치료법 연구

자생의료재단은 비수술 척추디스크치료에 대한 안전성과 유효성 근거를 위한 기초연구·개발을 위해 독자적 연구기관인 자생척추관절연구소(JSR)를 운영하고 있다. 자생척추관절연구소에서는 환자에게 효율적이고 안전한 치료법을 끊임없이 연구·개발해 전국 어디에서나 동일하게 자생한방병원만의 효과적인 척추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연구를 거듭하고 있다.

자생척추관절연구소는 디스크 특효성분인 신바로메틴 발견, 구척(싹이 관중과 비슷하고 뿌리는 길고 잔가지가 많은 약재의 한 종류)의 보골효과(뼈를 보호하는 효과), 육공단의 효능, 봉침의 항염증효과, MST(Motion Style Treatment;비수술 디스크치료법의 일종)케이스 논문 등 다양하고 광범위한 연구성과를 쌓아오고 있다.

특히 올 4월 통증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국제학술지 ‘PAIN’에 자생척추관절연구소의 연구논문이 게재돼 큰 관심을 불러일으킨 바 있다. 이 연구는 자생한방병원 신준식 이사장이 직접 개발한 ‘동작침법’으로 척추디스크로 인한 급성요통에 큰 효과가 있다는 것을 입증한 논문이다.

사실 지금까지 침치료의 경우 허리디스크환자의 만성통증에 대한 효과는 인정받았지만 급성통증에도 효과가 있다는 근거가 부족했다. 하지만 이 논문을 통해 급성요통에 침치료가 빠른 통증감소효과를 보인다는 과학적 근거를 마련, 침치료의 임상수준을 한 단계 높임으로써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것이다. 자생척추관절연구소는 앞으로 동작침법 후속연구 외에도 다양한 한방치료법과 한의약 개량화 등을 지속적으로 연구해나갈 예정이다.

▲소외된 이웃에 도움의 손길 내밀어

또 자생의료재단은 사회공헌활동 전담부서를 설치해 소외된 이웃을 위한 의료봉사와 함께 척추건강캠페인, 문화체육행사 등을 지원하고 있다. 이는 몸과 마음의 통증으로 고통 받는 이웃을 내 가족처럼 사랑과 정성으로 보살피고 보다 건강하게 치료하고자 하는 자생의료재단의 이념을 실천하기 위해서다.

효과적인 한방치료를 위한 끊임없는 연구에서부터 보다 건강한 세상을 만들기 위한 사회공헌활동까지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자생의료재단의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