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잠잠한 ‘뇌혈관기형·뇌동맥류’…정기검진으로 대비하세요!
[카드뉴스] 잠잠한 ‘뇌혈관기형·뇌동맥류’…정기검진으로 대비하세요!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1.02.04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잠잠한 ‘뇌혈관기형·뇌동맥류’…정기검진으로 대비하세요!

뇌혈관은 산소·영양분 공급 통로

뇌는 심장과 함께 인체에서 가장 중요한 장기로 꼽힙니다. 하지만 뇌가 제 역할을 하려면 뇌혈관을 통해 산소와 영양분을 충분히 공급받아야합니다. 따라서 뇌혈관에 문제가 생기면 뇌 역시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받지 못해 손상되고 맙니다.

뇌손상 주요 원인…뇌혈관기형, 뇌동맥류

뇌혈관에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은 여러 가지입니다. 그중 뇌손상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으로 꼽히는 혈관질환이 바로 ‘뇌혈관기형’과 ‘뇌동맥류’입니다. 뇌혈관기형은 말 그대로 비정상적이거나 기형적으로 생긴 뇌혈관이 뇌속에서 발견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뇌동맥류는 뇌혈관의 약한 지점이 풍선처럼 부푼 상태입니다.

 

특별한 증상 없어 조기발견 어려워

뇌혈관기형과 뇌동맥류는 공통점이 많습니다. 두 질환 모두 뇌출혈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작용하지만 평소에는 이렇다 할 증상이 없어 특별히 검사하지 않는 이상 조기발견이 어렵습니다. 두통이 심할 수도 있는데 워낙 두통 자체가 일상에서 흔한 증상이라 뇌혈관기형 또는 뇌동맥류를 의심하기 쉽지 않습니다.

 

뇌동맥류, 오래전부터 서서히 시작

그나마 다행히 건강검진을 통해 조기발견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대부분 중년 이후 연령에서 많이 발견됩니다. 그렇다고 해서 뇌동맥류가 꼭 나이 들어 발생하는 건 아닙니다. 뇌동맥류가 자라는 시간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길어서 예전부터 진작 시작된 것일 수도 있습니다.
 

 
가족력 연관? 뇌혈관기형 X, 뇌동맥류 O

하지만 가족력 영향에 있어선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뇌혈관기형은 가족력도 없고 유전도 되지 않습니다. 반면 뇌동맥류는 유전질환은 아니지만 가족력과 연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뇌혈관질환은 고혈압이나 당뇨병처럼 생활습관의 영향이 큽니다. 가족은 같은 생활습관을 공유하는 만큼 가족 중 두 명 이상이 뇌동맥류를 진단받았다면 다른 가족도 미리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추적관찰 필요한 상태라면 정기검진 중요

그렇다고 너무 자주 검사할 필요는 없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뇌동맥류가 자라는 속도는 아주 느리기 때문에 중년 이후 첫 검사에서 다행히 뇌동맥류가 발견되지 않았다면 추가 검사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뇌동맥류는 크기, 위치 등에 따라 수술하지 않고 지켜보기도 해서 계속 추적관찰이 필요하다고 진단받은 경우 매년 검사받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말 건국대병원 신경외과 전영일 교수

뇌혈관질환은 관심을 가지면 어느 정도 예방하거나 발병을 늦출 수 있습니다. 특히 흡연은 혈관건강에 독입니다. 니코틴에 의해 혈관이 계속 약해지면 뇌동맥류가 자라고 결국 뇌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금연과 금주, 건강한 식습관과 규칙적인 운동 등은 기본적으로 실천해야 할 것들입니다. 최근에는 뇌혈관기형과 뇌동맥류 모두 적절한 검사로 쉽게 진단할 수 있는 만큼 검진도 소홀히 해선 안 된다는 점 명심하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