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일문일답] 물 대신 음료와 약 먹어도 괜찮을까
[건강 일문일답] 물 대신 음료와 약 먹어도 괜찮을까
  • 장인선 기자·조선빈 인턴기자 (willysbin@k-health.com)
  • 승인 2021.02.08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 대신 음료와 약을 먹는 것은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미쳐 삼가야한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평소와 같이 약을 먹으려는데 물이 없다. 당장 약을 먹어야하는데 물을 사러 갈 수도 없는 노릇. 이때 옆에 놓인 오렌지주스가 눈에 띈다. 물이 아닌 음료와 약을 먹어도 괜찮을까.

정답부터 말하면 물이 아닌 음료와 약을 복용하는 것은 좋지 않은 선택이다. 포도주스와 차, 이온음료 등은 약물 흡수에 영향 미치며 오렌지주스나 자몽주스 등 산성을 띠는 음료는 경우에 따라 위장을 심하게 자극 수 있다. 카페인 음료의 경우 약물흡수와는 상관없지만 여러가지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어 약에 따라 섭취를 제한할 필요가 있다.

또 물 없이 약만 먹으면 자칫 약이 식도 점막에 붙어 식도궤양을 일으킬 수 있다. 만일 물이 없을 경우 시럽제나 츄어블 등의 제형을 선택해야한다. 정제형은 임의로 씹어 먹거나 물 없이 삼키지 말아야한다.

밝은미소약국 배현 약사는 “음료, 음식뿐 아니라 함께 먹는 약, 건강기능성식품 등도 약의 흡수와 효능, 부작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여러 가지 약을 복용하거나 건강기능식품을 복용 중이라면 사전에 약사와 꼭 상의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