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러시술, 간편하지만 의료진 경험 중요합니다”
“필러시술, 간편하지만 의료진 경험 중요합니다”
  • 김보람 기자 (rambo502@k-health.com)
  • 승인 2021.06.29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정현욱 스케치성형외과 원장
  • 어두운 눈밑, 얼굴 비대칭 등 개선효과↑
  • 시술 부위에 적합한 필러 선택 중요
  • 의료진의 경험, 숙련도 가장 고려해야
정현욱 원장은 “필러시술 시에는 환자가 원하는 결과를 충분히 이해하고 시술을 권유하는 의료진의 경험과 자세가 가장 중요하다”며 “숙련된 의료진에게 안전하고 만족도 높은 시술을 받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간편하면서도 뛰어난 효과로 각광받는 필러시술. 적용범위도 무척 다양한데 민감한 눈밑부터 앞광대에 이르는 부분도 필러시술이 가능하다. 눈밑을 환하게 밝혀 생기를 주는 것은 물론 얼굴형 교정에도 효과가 있다고. 정현욱 스케치성형외과 원장을 만나 자세한 얘기를 들었다.

- 눈밑 필러시술은 어떤 효과를 주는가.

눈 아래 부분을 눌렀을 때 살만 만져지는 부분을 ‘눈밑’, 뼈가 만져지는 부위를 ‘앞광대’로 칭한다. 눈밑이 꺼져있거나 지방이 돌출됐다면 눈 아래가 그늘져 보인다. 우리가 흔히 ‘다크서클’이라고 부르는 부위다. 필러로 이 그늘진 부분을 채워주면 눈밑이 환해져 생기 있는 인상을 만들 수 있다.

상악골이 작아 앞광대 주위가 꺼져있다면 빈약해 보이는 인상을 준다. 예전에는 보형물을 사용해 빈약한 골격을 보완했다면 최근에는 필러로 쉽게 개선할 수 있다. 또 나이가 들면서 얼굴의 아름다움을 결정하는 좌우대칭이 틀어질 수 있다. 이때 필러로 비대칭을 개선할 수도 있다.

- 그렇다면 시술은 어떻게 이뤄지는가.

필러는 단단한 정도에 따라 다양한 제품이 있다. 시술부위에 맞는 필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적합한 필러 선택 후 짧은 바늘이나 긴 캐뉼라(몸에 삽입하는 튜브)를 사용한다. 우리 병원은 바늘보다 상대적으로 안전하다고 알려진 캐뉼라를 선호한다.

캐뉼라가 들어가는 자입부(피부를 관통하는 부위)에 마취를 하고 조심스럽게 필러를 주입한다. 캐뉼라가 지나는 부위와 필러를 주사하는 부위에는 마취를 하지 않는다. 하지만 필러 자체에 마취제가 있어 환자에게 큰 불편함은 없다. 오히려 마취를 적게 할 수 있어 부기가 줄어든다. 적당량을 조심스럽게 주입하고 예쁜 모양을 완성하면 시술이 끝난다.

- 눈밑 시술 시 각별히 신경 쓰는 부분이 있다면.

필러 선택이 중요하다. 눈밑은 뭉침이 없는 묽은 필러를 사용해야 하고 앞광대는 퍼짐이 없이 한 곳에 잘 모이는 필러가 좋다. 시술 깊이도 중요하다. 같은 위치여도 깊이에 따라 다른 모양이 나오기 때문이다. 시술자가 적당한 깊이를 찾지 못하고 우왕좌왕한다면 환자 입장에서 불편할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환자가 원하는 결과를 충분히 이해하고 시술을 권유할 수 있는 의료진의 경험과 자세다.

- 시술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은 없는가.

가벼운 멍이나 부기는 금방 회복되지만 간혹 부기가 오래갈 수 있다. 이는 잘못된 위치에 필러가 주사됐기 때문이다. 이때 원인이 되는 부위를 찾아 녹여 올바른 위치에 시술해야 한다. 또 혈관에 주입될 시 피부괴사, 실명 등을 일으킬 수 있다. 이는 해결보다 예방이 더 중요하다. 시술부위와 방식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안전하게 시술하는 의료진을 찾아야 한다.

- 시술 후 환자가 주의해야 할 것은.

필러의 경우 다른 수술보다 주의해야 할 점이 적다. 주사나 캐뉼라 삽입 부위에 재생테이프가 붙어있다면 1~2일 유지해야하며 시술 부위에 강한 압력을 주지 않아야 한다. 필러시술 후 효과가 사라졌다고 느끼는 것은 원하는 모양으로 모여 있던 필러가 눌리거나 퍼지기 때문이다. 눈밑, 앞광대의 경우 눌림이 많이 생기는 부위가 아니기 때문에 보통 1~2년 이상 지속된다.

- 병행하면 좋은 시술이 있는가.

눈밑을 볼 때 눈과 코 주변까지 함께 보게 된다. 주변 부위도 개선해야 한다면 시술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대표적으로 눈을 찡그릴 때 생기는 주름을 줄이는 눈가보톡스, 눈가 피부자체를 개선해주는 피부주사시술이 있다. 만일 눈밑 지방이 도드라지고 튀어나온 것이 고민이라면 눈밑지방재배치수술을, 피부처짐이 있는 경우는 하안검수술 등을 고려해보는 것도 좋다.

- 시술 전 환자가 고려해야 할 사항은.

경험이 많은 의료진에게 시술받는 것이 좋다. 필러는 간편한 시술이지만 안전하면서도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시술자가 숙련돼야 한다. 또 충분히 검증받은 필러로 시술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Tip. 정현욱 원장이 말하는 필러 이모저모

필러는 크게 히알루론산과 콜라겐 성분으로 나뉜다. 히알루론산의 경우 볼륨을 주입하기 적당하다. 우리 몸의 구성성분인 히알루론산을 합성하고 안정화시켜 만든 필러다. 부드럽고 단단한 정도를 시술위치에 적합하게 조절할 수 있어 보다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다.

또 히알루론산 필러는 제거가 쉽다. 제거하는 것은 잘 채우는 것만큼 중요하다. 필러시술을 받고 나서 제거를 원하거나 부작용이 생겼을 때, 시술 후 교정이 필요할 때도 쉽게 녹일 수 있다.

반대로 피부잔주름 개선에는 콜라겐 생성 역할을 하는 필러도 도움이 된다. PLLA, PCL, PDS 등의 성분으로 이뤄져 있고 시술부위에 따라 농도를 다르게 선택해 시술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