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보형물로 나에게 맞는 코성형 가능해져
맞춤형보형물로 나에게 맞는 코성형 가능해져
  • 이원국 기자 (21guk@k-health.com)
  • 승인 2021.07.23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서만군 JW정원성형외과 대표원장
서만군 대표원장은 “코성형은 다른 부위에 비해 재수술 빈도가 높은 부위로 대부분 환자 ‘불만족’으로 인해 진행된다”며 “다행히 최근 개발된 맞춤형보형물은 코뼈와 연골의 해부학적 곡면과 보형물 간 틈새를 최소화해 코 보형물의 밀착 문제와 형태적 불안 요소를 최소화해준다”라고 설명했다.
서만군 대표원장은 “코성형은 다른 부위에 비해 재수술 빈도가 높은 부위로 대부분 환자 ‘불만족’으로 인해 진행된다”며 “다행히 최근 개발된 맞춤형보형물은 코뼈와 연골의 해부학적 곡면과 보형물 간 틈새를 최소화해 코 보형물의 밀착 문제와 형태적 불안 요소를 최소화해준다”라고 설명했다.

성형수술 중 재수술 비율이 가장 높은 곳이 있다. 바로 ‘코’다. 이는 환자의 불만족이 가장 큰 부위이기 때문. 실제로 많은 환자가 ‘코만 높이면 예뻐질 줄 알았는데 높은 코와 얼굴이 조화롭지 않다’라는 이유로 재수술을 결심한다.

하지만 코는 호흡, 후각, 습도유지 등 여러 가지 기능을 갖고 있어 성형 시 고려사항이 많다. 이에 많은 성형외과 의사들은 환자들의 요구사항에 애달파 한다. 다행히 의료기술의 발달로 성형 전후를 볼 수 있는 의료기기들이 개발되면서 자연스럽고 안전한 코성형이 가능해졌다. 안전한 코성형을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는 서만군 JW정형성형외과 대표원장을 만나봤다.

- 올바른 코는 외형상으로도 중요하지만 기능적인 면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코는 우리 몸에서 여러 기능을 갖고 있다. 가장 중요한 기능은 호흡이다. 이밖에 후각, 습도유지와 흡입한 공기, 먼지를 걸러내는 등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성형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코의 기능 유지’다. 미적인 이유로 코성형을 많이 하고 있지만 특정 질환으로 인해 코성형을 진행할 때도 있다. 대표적으로 코안 칸막이가 휘어져 있는 ‘비중격만곡증’인 경우 코성형을 진행해야 한다.

- 코성형은 성형수술 중 재수술 빈도가 가장 높은 곳이다. 이유는.

불만족’이 경험상 가장 흔한 원인이다. 무조건 코를 높게 세우고 싶어하는 이들이 있다. 하지만 얼굴에는 코뿐 아니라 눈, 입, 귀 등 다양한 기관이 존재하기 때문에 ‘자연스러움’이 매우 중요하다. 이 부분이 의료진으로서 매우 어려운 부분이다. 경험상 자기 얼굴과 어울리지 않는 모양의 코성형을 진행한 경우 재수술 비율이 높았다. 본인의 얼굴과 맞지 않는 코성형은 ‘성형중독’의 지름길이 될 수 있는 만큼 자연스러운 코성형을 진행해야 한다.

- 최근 맞춤형의료기기가 대세다. 성형분야에서도 활용가치가 높다고 하는데.

매우 좋은 기술이다. 우리 병원에서는 3D 프린팅 맞춤형 코보형물인 ‘이노핏’을 사용하고 있다. 이노핏에는 가상수술소프트웨어가 존재하는데 이는 환자가 원하는 모습과 의료진의 수술계획을 정확하게 구현해준다. 또 이노핏은 환자의 CT영상에서 추출한 코뼈와 연골형태를 고려해 맞춤 형태로 제작된다. 특히 환자 코의 높이∙폭∙길이∙곡면∙비율 등을 고려해 3D기반으로 제작된다. 이것은 코뼈와 연골의 해부학적 곡면과 보형물 간 틈새를 최소화해 코 보형물의 밀착 문제와 형태적 불안 요소를 최소화해주는 것이다.

- 코성형 시 어떤 보형물이 사용되는지.

코성형 시 보형물 선택이 매우 중요하다. 이때 보형물에는 실리콘, 고어텍스 등 종류가 매우 다양한데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보형물은 실리콘이다. 최근 보형물 부작용을 우려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실리콘은 오래 사용된 만큼 안전성이 입증된 재료다. 실리콘의 가장 큰 장점은 다루기 쉽고 원하는 모양으로 콧대 라인을 세밀하게 조각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간혹 지나치게 피부가 얇은 경우 실리콘이 움직이거나 돌출되는 상황이 발생한다. 따라서 수술 전 피부상태를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형물 외에도 무보형물 코성형도 존재한다. 무보형물은 비중격, 자가진피, 귀연골, 가슴연골 등 자가연골을 사용한다. 자가연골은 염증, 피부괴사 등 부작용이 적고 자연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단 무보형물 코성형은 미간을 높이지 못하기 때문에 높은 콧대를 만들기에 무리가 있다. 또 섣부르게 진행할 경우 코끝을 세우는 기둥이 약해 코 끝이 처지거나 콧대가 울퉁불퉁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 모든 치료가 다 그렇듯 수술 후 관리가 가장 중요하다.

코는 외부충격에 매우 약한 부위다. 따라서 외부충격으로 인해 휘어지거나 삽입된 보형물에 염증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6개월은 조심해야 한다. 이는 수술부위가 아물고 코조직이 안정되는 기간이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으로는 음주, 흡연을 삼가야 하고 사우나, 찜질방처럼 열기가 높은 곳은 피해야 한다. 또 염증예방을 위해 처방된 약을 철저히 복용해야 한다. 코 재수술은 처음 진행하는 수술보다 난이도가 매우 높다. 또 수술 후 6개월에서 1년 후 진행해야하기 때문에 숙련된 의사에게 수술 받을 것을 추천한다. 만일 최근 ‘대리수술’로 불안하다면 성형외과 전문의 여부는 대한성형외과의사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