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는 백신 맞고 일주일 뒤에 하세요”
“임플란트는 백신 맞고 일주일 뒤에 하세요”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1.08.02 1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백신접종 후 치과치료 주의사항
치과 치료는 백신접종 후 컨디션이 충분히 회복된 다음 받는 것이 좋다. 특히 임플란트나 잇몸수술은 몸에 무리가 갈 수 있어 백신접종 후 몸 상태에 따라 시간을 충분히 두고 진행하는 것이 좋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마스크와 함께 방패막이 돼주고 있는 코로나19 백신접종. 하지만 혹시 모를 부작용은 물론, 병원 치료까지 예정돼 있다면 일정을 조정해야 할지 고민이 뒤따른다. 특히 치과치료는 한두 번 끝날 일이 아니라서 더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다. 백신접종 후 치과치료는 어떻게 받아야 할까.

■백신 접종 후 치과치료·수술 가능할까

미국 질병관리본부 발표에 따르면 백신 맞기 전이나 후 일반적인 치과치료는 모두 문제 되지 않는다. 다만 치과 치료 중 백신접종 날짜가 잡힌다면 컨디션이 회복된 후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목포 유디치과의원 고광욱 대표원장은 “치과 관련 수술 후 백신을 맞고 합병증이 생기거나 늘어난 경우는 보고된 적이 없지만 백신 접종 후 일주일 정도는 면역적으로 전신건강이 떨어질 수 있다”며 “잇몸수술이나 임플란트 수술은 몸에 무리가 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백신접종 일주일 이후에 진행할 것을 권장한다”고 말했다.

■수술 후 복용 약, 백신에 영향 줄까

흔히 치과 치료 후에는 항생제를 복용한다. 미국 감염학회 발표에 따르면 백신과 항생제는 서로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백신을 맞기 전이나 후 항생제를 복용해도 문제 되지 않는다. 

하지만 출혈을 막기 위해 처방하는 지혈제 사용은 문제될 수 있다. 백신접종 후 발생할 수 있는 혈전 현상 때문이다. 혈전은 혈관 피가 뭉치는 것으로 혈관을 막으면 전신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고광욱 대표원장은 “백신접종 3주 이후에는 혈전위험성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며 “만일 지혈제를 사용해야 한다면 백신접종 일주일 전과 백신 접종 후 3주간은 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수술 후 부종을 줄이기 위해 흔히 사용하는 스테로이드약물도 주의가 필요하다. 대표적으로 20mg 이상의 코티손 스테로이드 사용은 백신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어 최소 2주간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컨디션 회복 후엔 미루지 말고 치료

종합하면 치과 치료는 백신접종 후 컨디션이 충분히 회복된 후 진행하는 것이 좋다. 큰 부작용이 없더라도 백신접종 후에는 면역반응에 의해 일시적으로 발열, 오한 등 몸살증세가 나타나기 때문이다.

구강관리가 취약해지면 바이러스 감염에도 취약해지기 때문에 컨디션이 나아진 후에는 치과 방문을 미루지 말고 예정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고광욱 대표원장은 “방문 전에는 방역시스템이 제대로 운영되고 있는지, 1인 1기구 사용원칙을 지키고 있는지 등 감염관리가 제대로 이뤄지고 있는지도 꼭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