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호불호 강한 음식, 체중감량 효과는?
[카드뉴스] 호불호 강한 음식, 체중감량 효과는?
  • 김보람 기자 (rambo502@k-health.com)
  • 승인 2021.08.2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불호 강한 음식, 체중감량 효과는?

개성 강한 MZ세대 
최근 SNS에서는 자신의 취향을 가감 없이 드러내는 사람이 많습니다. 특히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출생한 Z세대를 통틀어 이르는 말)는 같은 취향을 가진 사람들과 의견을 적극적으로 나누는데요. 

호불호 강한 음식, 체중감량에 도움?  
특히 이들은 음식에 대한 호불호를 적극 공유합니다. 민트초코, 오이, 고수 등이 대표적인데요. 그런데 이 음식들, 의외로 체중감량에 도움을 준답니다. 

민트, 열량소비 촉진으로 체중감량에 도움
초콜릿과 민트를 섞어 먹는 것은 16세기 유럽에서 시작됐습니다. 초콜릿이 카카오 형태로 들어오면서 민트를 곁들이기 시작했다는 것이 정설입니다. 민트는 애플민트, 페퍼민트, 스피어민트 등 그 종류가 다양한데요. 민트는 상쾌함뿐 아니라 건강에도 이로운 점이 많은 식재료입니다. 우선 민트는 체내영양분을 더 많은 에너지로 전환해 열량소비를 촉진합니다. 특히 페퍼민트는 소화를 촉진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과식으로 인한 복부불편감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페퍼민트 속 멘톨은 장을 이완시켜 팽만감을 줄여줍니다. 

오이, 노폐물 배출 끝판왕
오이 역시 체중감량에 좋은 음식입니다. 오이에는 비타민, 칼륨 등이 풍부하지만 100g당 11kcal밖에 되질 않는 착한 음식입니다. 특히 칼륨이 풍부해 나트륨을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런 이유로 오이는 부종관리에도 독특한 역할을 합니다. 이밖에도 수분함량이 풍부해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하고 변비해소에도 좋습니다.

동남아 요리의 진수 ‘고수’
베트남 쌀국수를 먹을 때 ‘고수를 꼭 빼달라’라고 말하는 사람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고수는 동남아 요리에서 빠져선 안 될 중요한 식재료입니다. 무엇보다 특유의 강한 향으로 호불호가 크게 갈리는 음식인데요. 하지만 고수 특유의 향은 ‘제라니올’ ‘리날로올’ ‘보르네올’ 등의 성분을 만들어 소화를 촉진시킵니다. 

고수,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 줘
특히 고수는 골다공증 예방에 좋은 비타민K, 면역력 증진에 기여하는 ‘베타카로틴’이 다량 함유돼 있습니다. 또 칼륨이 풍부해 나트륨 배출을 돕고 이뇨작용을 일으켜 체내 노폐물을 배출시킵니다. 이밖에도 고수 속 ‘시네올’과 ‘리놀레산’은 부기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줘 다이어터에게 추천할 만한 식품입니다.

도움말 채규희 가정의학과 전문의
체중감량은 매우 힘든 싸움인 만큼 전략적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늦은 시간에 찾아오는 배고픔은 다이어트를 포기하게 만드는 주적입니다. 이때 선택할 수 있는 것이 똑똑한 음식인데요. 가령 오이처럼 착한 칼로리의 음식을 배고플 때마다 먹거나 허브차를 추천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