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기네스펠트로의 ‘사골국물’ 체중감량…따라 해도 될까
[카드뉴스] 기네스펠트로의 ‘사골국물’ 체중감량…따라 해도 될까
  • 김보람 기자 (rambo502@k-health.com)
  • 승인 2021.09.05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네스펠트로의 ‘사골국물’ 체중감량…따라 해도 될까

기네스펠트로의 ‘리퀴드 골드’는 무엇?
최근 배우 기네스펠트로가 ‘사골국물’로 체중감량과 노화방지효과를 봤다고 밝혀 화제입니다. 기네스펠트로는 사골국물을 ‘리퀴드 골드(liquid gold)’라며 예찬하기도 했는데요. 사골국물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친숙한 음식이지만 정말 체중감량에도 효과가 있는 것일까요? 

우리가 아는 사골국물과는 달라   
사실 기네스펠트로가 말한 사골국물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사골국물이 아닙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사골국물을 물어보면 고기 가득한 뽀얀 국물을 떠올리는데요. 하지만 기네스펠트로가 말한 사골국물은 소뼈를 우려낸 뒤 소금과 인공감미료 없이 당근, 양파, 셀러리 등을 넣고 하루 이상 끓인 맑은국을 말합니다. 

한 달도 안 돼 7kg 감량 가능?
사골국물 체중감량법은 체중감량‧영양 전문가 캘리앤페트루치 박사가 고안한 방법입니다. 캘리앤페트루치 박사는 사골국물을 활용하면 21일 만에 약 7kg을 감량할 수 있으며 피부주름 개선, 장건강 증진, 염증 및 관절통증 완화에도 좋다고 주장합니다. 

저탄고지식단과 사골국물 번갈아 섭취
사골국물 체중감량법은 7일을 주기로 총 21일간 진행됩니다. 첫 5일간은 저탄수화물·고지방식단(이하 저탄고지)을 실행하고 나머지 2일간은 사골국물을 마시면 됩니다. 사골국물은 약 237ml를 최대 6번 마시거나 5컵의 사골스프, 녹말이 없는 채소를 섭취해야 합니다. 이때 어느 쪽이든 하루에 300~500kcal를 섭취해야 합니다. 

간헐적단식과 유사, 물 대신 사골국물
주의해야 할 점도 있는데요. 21일간 모든 유제품, 곡물, 콩류, 설탕, 알코올은 피해야 합니다. 또 지방연소를 촉진하기 위해 과일과 녹말이 포함된 채소, 탄수화물도 금지입니다. 사골국물을 먹는 동안에는 물을 마시는 것도 허용되지 않습니다. 우리에게 잘 알려진 ‘5+2 간헐적 단식’과 유사한 방법이죠. 

만성질환 있다면 더더욱 위험!
사실 사골국물 체중감량법은 저탄고지 체중감량법으로 볼 수 있습니다. 철저한 식단으로 탄수화물을 제한하는 것이죠. 하지만 탄수화물 섭취량이 극도로 부족하면 피로, 메스꺼움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칼슘과 섬유질 같은 영양소도 섭취하기 어렵기 때문에 건강한 체중감량법은 아닙니다. 특히 만성질환이 있다면 금물입니다. 

도움말 어경남 가정의학과 전문의
많은 이가 체중감량을 위해 극단적인 방법을 선택하는데요. 사골국물 체중감량법 역시 극단적인 체중감량법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21일간 시행한 이후 본래 일반식으로 돌아가면 요요현상을 겪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사골국물을 마시기보다 총 에너지 섭취량의 40%를 양질의 탄수화물로 꾸리고 단백질 비율을 높인 건강한 식습관으로 체중감량을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