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우의 TV속 먹거리담론] ‘은행’…천덕꾸러기 취급 받지만 효능은 최고!
[한진우의 TV속 먹거리담론] ‘은행’…천덕꾸러기 취급 받지만 효능은 최고!
  • 한진우 인산한의원 원장ㅣ정리·김보람 기자 (rambo502@k-health.com)
  • 승인 2021.10.19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진우 인산한의원 원장
한진우 인산한의원 원장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더니 수십 년 만에 가을 추위가 찾아왔다고 한다. 게다가 요즘 거리에서 달갑지 않은 냄새를 풍기며 발에 밟힐까 피해 다녀야 하는 것이 있으니 바로 은행 열매다. 천덕꾸러기 취급을 받지만 건강에는 좋은 은행에 대해 알아보자.

한의학에서는 은행의 열매를 백과(白果)라 했다. 염폐평천(斂肺平喘) 효능이 있어 기침과 천식을 멎게 하고 수삽지대(收澁止帶) 효능으로 백대하에 효과가 있다. 또 빈뇨(頻尿) 증상 완화에도 사용했다. 주로 호흡기 증상에 다용되는 약재다.

은행의 약성가에는 압주(壓酒), 즉 술을 압도한다고 했으니 술독(酒毒)을 해독할 때 쓰였음을 알 수 있다. 약간의 독성이 있으니 생으로 먹지 말고 구워먹으라고 경고하고 있는데 이는 종자류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종족 보호물질 때문이다.

영양학적으로 은행은 저지방·저열량식품으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혈액순환에도 좋아 혈전을 예방, 혈관건강에도 효과적이다. 

가을 간식 삼아 은행을 구워 먹어보자. 충분한 양을 구워 맛있게 먹고 일부는 보관했다 죽이나 밥에 올려 토핑처럼 먹어도 좋다. 가벼운 음주 시 안주로도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