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체중계 대신 거울 보세요! ​​​​​​​‘눈바디’의 놀라운 체중감량효과
[카드뉴스] 체중계 대신 거울 보세요! ​​​​​​​‘눈바디’의 놀라운 체중감량효과
  • 김보람 기자 (rambo502@k-health.com)
  • 승인 2021.10.24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중계 대신 거울 보세요!
‘눈바디’의 놀라운 체중감량효과

몸무게 숫자 집착해선 안 돼 
체중감량을 시작하면 단순히 몸무게에만 집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체형이 다르고 근육량과 지방량도 차이 나기 때문에 무조건 몸무게 숫자에 집착해선 안 됩니다. 이는 체중에 대한 강박관념과 극단적인 체중감량을 부추길 수 있습니다.  

‘눈바디’ 시작해보세요 
이러한 문제를 막으면서도 체중감량에 효과적인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눈바디’입니다. 눈바디는 ‘눈’과 체성분 분석기 브랜드를 합쳐서 만들어진 단어입니다. 눈으로 몸의 변화를 확인하는 것을 말합니다. 

눈바디의 체중감량 효과
눈바디는 목표 체중에 쉽게 도달하게 만든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스페인 알리칸테대학 연구진은 콜롬비아 체중감량 프로그램 참가자 271명(여성233명)을 대상으로 16주간 매주 체질량지수(BMI)와 복부·엉덩이비율(WHR) 등을 측정하고 전신사진을 촬영하게 했습니다. 

데이터보다 전신사진이 더 도움 돼 
참가자 90%는 끝까지 프로그램을 이수했고 이 중 71.3%는 처음 세운 목표 체중에 도달했습니다. 참가자들은 콜레스테롤수치 등 눈에 보이지 않는 데이터보다 자신의 전신사진이 동기 부여에 도움이 됐다고 밝혔는데요. 

일종의 ‘행동수정요법’ 
이처럼 눈바디는 일종의 행동수정요법에 속합니다. 행동수정요법은 체중감량을 위해 음식을 조절하고 운동하는 습관뿐 아니라 동기를 부여하는 모든 행위를 포함합니다. 시각적인 자극은 빈도가 높아질수록 강해집니다. 즉 시간이 흐르면서 변화하는 몸매를 볼수록 다이어트 의지가 높아지는 것이죠. 닮고 싶은 연예인 사진을 자주 보거나 안 맞던 옷이 커지는 것도 여기에 속합니다. 

체형 객관적인 파악도 도와   
눈바디의 또 다른 장점은 바로 자신의 체형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체중감량을 해서 체구가 작아질수록 자신의 약점도 드러납니다. 과체중일 때는 지방이 고루 축적돼 있지만 살이 빠지면서 지방이 특히 많은 부위를 알게 되는 것입니다. 

도움말 어경남 가정의학과 전문의
몸무게에만 집착하는 극단적 다이어트는 체지방이 아닌 수분과 근육만 줄어드는 결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또 영양손실, 탈모, 피부건조 등 부작용도 유발합니다. 체중계 숫자가 아닌 눈바디로 목표를 돌려보세요. 예쁜 몸매는 균형 잡힌 영양, 적절한 활동량이 기반이 될 때 자연스럽게 드러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