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족냉증 VS 레이노증후군’, 이렇게 다릅니다
‘수족냉증 VS 레이노증후군’, 이렇게 다릅니다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1.11.17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족냉증...질병 아닌 손발 차갑고 시린 ‘증상’
레이노증후군...말초혈관 수축으로 인한 ‘질병’
똑같이 손발 차가워져도 확연한 차이점 있어
수족냉증과 레이노증후군은 손발이 차가워진다는 공통 증상이 있지만 레이노증후군은 손발이 차갑다 못해 피부색이 3단계로 변한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수족냉증과 레이노증후군은 손발이 차가워진다는 공통 증상이 있지만 레이노증후군은 손발이 차갑다 못해 피부색이 3단계로 변한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손발이 찬 증상 때문에 늘 한 세트로 언급되는 수족냉증과 레이노증후군. 하지만 엄밀히 말하면 수족냉증은 병이 아니라 손발이 차갑고 시린 증상이며 레이노증후군은 손발로 가는 말초혈관이 너무 수축돼 혈액순환이 안 되면서 발생하는 질병이다. 헷갈리는 수족냉증과 레이노증후군에 대해 낱낱이 알아봤다.

■겨울에 증상 심해지고 여성발생위험↑

일단 수족냉증과 레이노증후군은 모두 심장‧신장질환, 당뇨병, 갑상선질환, 류마티스관절염, 루푸스, 전신경화증 등 다양한 전신질환과 연관돼 발생할 수 있다. 즉 수족냉증은 이들 질환의 증상이며 레이노증후군은 이들 질환 때문에 발생한 또 다른 병이다. 겨울에 증상이 심해지고 남성보다 여성에서 약 3배 정도 많다.

분당차병원 성형외과 안희창 교수는 “여성의 예민함, 스트레스를 잘 받는 성향 등이 혈관수축에 영향을 미치며 류마티스관절염, 루푸스, 갑상선질환 등 전신질환 역시 여성에서 더 많이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피부색 3단계 변화…통증↑

단 증상은 확실히 다르다. 모두 손발이 차고 시리지만 레이노증후군은 손발이 차다 못해 피부색이 3단계로 변하면서 통증도 훨씬 심하다.

고려대구로병원 류마티스내과 안가영 교수는 “레이노증후군은 찬 추운 곳에 노출됐을 때 피부색이 하얗게 변하고 이후 파래졌다가 다시 붉은색으로 돌아온다”며 “이 과정에서 가려움, 저림, 아린 통증이 발생하는데 수족냉증보다 한층 심하다”고 말했다.

■증상 심하면 수술 고려해야

레이노증후군은 특별한 원인 없이 발생할 수 있지만 다양한 전신질환에 의해 이차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 상태에 따라 수술까지 받아야 할 수도 있다.

안희창 교수는 “혈관벽이 좁아지거나 막히면 피부색 변화에 그치지 않고 손끝이 헐고 썩을 수 있으며 일상생활을 못할 만큼 통증이 심하다”며 “이때 수부동맥주위 교감신경절제술로 혈관을 확장하거나 혈관이식수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고위험군 혈관검사로 대비

수족냉증과 레이노증후군은 생활 속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무엇보다 찬 환경에 노출되면 증상이 심해져 보온에 항상 신경 써야 한다. 규칙적인 운동(하루 30분)과 반신욕(하루 20분)은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 평소 스트레스를 피하고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한다.

특히 전신질환이 원인이 돼 발생한 레이노증후군은 혈관이 빨리 막힐 수 있어 조기진단‧치료해야 한다. 따라서 류마티스관절염, 전신경화증, 루프스, 당뇨병환자 등은 손발증상을 세심하게 살피고 정기적으로 혈관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안가영 교수는 “혈관을 수축시키는 약을 먹는 중이거나 공사장기술자, 피아니스트 등 진동에 계속 노출되는 직업군도 발병위험이 높다”며 “손발 색이 변하거나 상처가 잘 안 낫고 가려움, 저림, 아린 통증이 계속되면 빨리 병원에 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