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예방 캠페인] 위드 코로나 걸맞은 방역정책이 필요하다
[감염예방 캠페인] 위드 코로나 걸맞은 방역정책이 필요하다
  • 글·홍윤철 서울대의대 휴먼시스템의학과 교수(대한예방의학회 차기이사장)ㅣ정리·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1.11.17 2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역인력 늘리고 국민참여형 접촉자관리 필요

드디어 모든 국민이 기다리던 단계적 일상회복, 즉 ‘위드 코로나’가 시작됐지만 다시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국민의 불안감이 커진 상황입니다. 이에 홍윤철 서울대의대 휴먼시스템의학과 교수(대한예방의학회 차기 이사장)의 기고문을 통해 위드 코로나시대에 필요한 정책을 살펴봤습니다. <편집자 주>

홍윤철 서울대의대 휴먼시스템의학과 교수(대한예방의학회 차기 이사장)

며칠째 2000명 이상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중환자도 점차 늘고 있다. 위드 코로나가 시작됐지만 여전히 불안한 상황이다. 우리나라는 예방접종률 75%를 넘어 안정권에 접어들었다지만 비슷한 접종률을 보이는 영국이나 이스라엘의 경우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다. 게다가 방역모범국이었던 싱가포르마저도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재검토하고 있다.

이제 백신에만 의존해선 이 상황을 벗어날 수 없음이 보다 명확해졌다. 게다가 더 큰 문제는 확실한 대응전략이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대로 넋 놓고 있다간 자칫 다시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와 함께 국민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상황이 펼쳐질 수 있다.

백신접종만으로 어려운 이유는 변이바이러스 확산 때문이다. 현재 우세종인 델타바이러스는 전파력이 강하고 돌파감염까지 시킬 수 있다. 또 대다수 성인은 백신을 접종했다지만 소아청소년의 경우 이제 막 접종을 시작했다. 타미플루처럼 효과적인 인플루엔자치료제가 없다는 점도 위드 코로나를 어렵게 하는 요인이다.

따라서 늘어나는 환자에 대한 대응전략과 확진자를 줄일 수 있는 새로운 방역전략이 필요하다. 일단 환자를 격리‧치료할 수 있는 시설과 병상이 있어야 한다. 만일 하루 1만명 이상 환자가 발생한다면 현 의료체계로는 대응하기 어렵다.

방역당국이 위드 코로나에 발맞춰 무증상은 재택치료, 경증은 생활치료센터, 중증 이상은 입원치료방침을 세웠지만 환자가 급격히 늘면 이 체계로는 감당하지 못한다. 또 의료자원이 코로나19환자에게 집중될수록 다른 시급한 환자들이 제대로 치료받을 수 없게 된다.

이를 피하기 위해서는 우선 환자와 접촉자를 잘 파악해 격리해야 한다. 예컨대 방역관리망 내 환자발생률이 40% 이하라면 60% 이상의 신규확진자는 방역관리망을 벗어나 발생하고 있다는 의미다. 따라서 방역인력을 확충해 방역관리망 내의 발생분율을 높여야 한다.

이와 함께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해 접촉자추적역량을 키우는 것도 중요하다. 이미 QR코드나 안심콜이 적용되고 있지만 보다 적극적으로 위치정보기술을 활용해 접촉자를 관리해야 한다. 또 캠페인을 통해 적극적인 국민참여를 유도해야 한다.

방역인력을 크게 늘리고 정보통신기술 기반의 국민참여형 접촉자관리가 이뤄진다면 보다 빨리 사회를 정상화시킬 수 있다. 이는 사회적 비용을 크게 줄이면서도 다른 나라들과 확실히 차별화된 위드 코로나 성공전략이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