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코로나19 백신 맞기 전후 ‘다이어트’ 괜찮을까
[카드뉴스] 코로나19 백신 맞기 전후 ‘다이어트’ 괜찮을까
  • 이원국 기자 (21guk@k-health.com)
  • 승인 2021.11.21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백신 맞기 전후 
‘다이어트’ 괜찮을까

백신 접종 전후, 어떻게 살 뺄까
코로나19 백신을 맞기 전후로는 최상의 건강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때문에 체중감량을 위해 식단을 조절하던 사람은 어떻게 식사해야 할지 걱정이 앞섭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전후론 어떻게 다이어트를 이어가야 할까요. 

건강상태 좋아야 백신 효과↑
모더나, 화이자 등 현재 접종 중인 코로나19백신은 바이러스에 대한 항원과 항체 반응을 유도하는 원리입니다. 따라서 접종 전 최상의 건강상태를 만들어야 항체가 만들어져 백신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양질의 영양소 충분히 섭취해야
따라서 무리하게 운동하거나 지나치게 식단을 조절할 경우 영양 결핍과 피로감으로 항체 형성에 악영향을 줍니다. 코로나19백신 접종 전후로는 비타민, 미네랄 등 양질의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자신의 기초대사량을 고려한 일반적인 저열량 식사는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고단백 저탄수화물 식단이라면 OK
특히 단백질 섭취가 중요합니다. 우리 몸을 구성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데 가장 중요한 영양소가 바로 단백질입니다. 고단백 저탄수화물 위주의 건강한 식단을 이어왔다면 항체 형성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주일 후부터 서서히 운동 시작
또 한 가지. 접종 후 일주일 정도는 운동을 삼가야 합니다. 일주일이 지나면 옆사람과 대화가 가능한 정도의 운동부터 차근차근 하면 됩니다. 매일 30분이나 주 200분 정도의 운동은 면역관리에 유리합니다. 고단백식사와 30분 정도의 운동이 더해지면 백신 접종 후에도 체중이 늘어나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비만치료약물 복용 중이라면 주의   
비만치료약물을 복용 중이라면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약물을 처음 먹는 사람은 복용 시 불편을 느껴 컨디션 난조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백신 접종하기 최소 3~4일 전에는 약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약을 먹어도 컨디션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 접종 하루 전 중단하면 됩니다. 

도움말 채규희 가정의학과 전문의
비만치료약물 복용 시기는 전문의와 꼭 상의해 결정하세요. 백신 접종 후 증상에 따라 복용 기간을 달리할 수 있습니다. 보통 전신에 몸살이 나타났다면 증상이 사라진 후부터, 주사 부위에 압통이 있으면 접종 2~3일 후부터 복용 가능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