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는 코로나치료제, 식사여부 관계없이 5일간 꾸준히 복용하세요
먹는 코로나치료제, 식사여부 관계없이 5일간 꾸준히 복용하세요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2.01.13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팍스로비드 국내 첫 도입…내일(14일)부터 본격 투여 시작

코로나19 먹는 치료제로 긴급사용승인된 화이자사의 ‘팍스로비드’가 오늘(13일) 국내에 첫 도입, 내일(14일)부터 필요한 환자들에게 본격 투여될 전망이다.

방역 당국은 13일 인천공항으로 도착한 팍스로비드 2만1000명분을 충북 오창 유한양행 물류센터로 17시 40분경 안전하게 수송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팍스로비드는 14~15일 이틀에 걸쳐 먹는 치료제 담당약국(280개소), 생활치료센터(89개소)에 직접 공급된다.

이번에 도입되는 먹는 치료제는 ①증상 발현 후 5일 이내의 중증으로 진행될 위험이 높은 경증~중등증(무증상자 등 제외)이고 ②65세 이상 또는 면역저하자*이면서 ③재택치료를 받거나 생활치료센터**에 입소한 대상자에게 우선 순차적으로 투여하게 된다.

* 면역저하자 : 자가면역질환자, HIV 감염자, B-세포 표적치료 또는 고형장기 이식 중인 1년 이내 환자, 스테로이드제재 등 면역억제 투약 환자 등으로 면역기능이 저하된 자

** 생활치료센터 입소자의 경우 렉키로나주(항체치료제) 등 기존치료제 우선 활용

의료진은 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DUR) 시스템을 통해 처방이력 등을 확인하고 투약여부를 결정해야 하며 의료기관 및 환자 등은 의약품 사용 후 발생한 부작용에 대해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온라인 보고 www.drugsafe.or.kr., ☎1644-6223)으로 신고하거나 관련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중앙대책방역본부 상황총괄단 임숙영 단장은 “의료진은 치료제 사용지침을 준수해 투여대상에게 치료제를 적극 활용하고 환자들은 복용 중인 의약품과 질환(알레르기, 간질환 또는 신장질환, 임신 또는 임신 예정인 경우, 기타 중대한 질환 등)을 의료전문가에게 알리고 유의사항을 준수해 복용할 것”을 당부했다.

<팍스로비드 복용 시 환자 유의사항 >

① 정제를 씹거나 부수지 말고 통째로 삼키세요.

② 식사 여부에 관계없이 팍스로비드를 복용하세요.

③ 상태가 좋다고 느끼더라도 의료전문가와 상의 없이 팍스로비드의 복용을 중단하지 마세요(5일간 복용합니다).

④ 팍스로비드 복용을 잊은 경우 기존 복용시간에서 8시간이 지나지 않았다면 기억나는 즉시 복용하세요. 8시간 이상 복용을 잊은 경우에는 놓친 용량을 건너뛰고 다음 회차 용량을 정해진 시간에 복용하세요.

⑤ 5일 후에 상태가 악화되거나 상태가 좋지 않다고 느낀다면 의료전문가와 상의하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