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치료 일반관리군, 열나면 이렇게 하세요
재택치료 일반관리군, 열나면 이렇게 하세요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2.02.10 1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네 병의원 등에서 전화 상담‧처방 가능
심평원 홈페이지에서 해당 의료기관 확인
응급상황 증상 발생 시엔 119에 바로 연락

본격적으로 재택치료자에 대한 건강관리가 집중관리군과 일반관리군으로 나눠 시행됨에 따라 방역 당국은 재택치료대상이 알아야 할 전반적인 사항 등을 담은 안내문을 제작, 배포했다. 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누리집을 통해 재택치료자 전화 상담·처방 의료기관 및 지정약국 등의 명단을 공개했다.

* 전화 상담·처방 의료기관 : 재택치료자 일반관리군이 재택치료 중 발열 등 증상이 있을 경우 전화 상담·처방이 가능한 동네 병·의원 등 의료기관

* 코로나19 지정약국 : 재택치료자 대상 전화상담·처방을 통해 처방의약품을 조제·전달하는 약국으로 지자체(시군구)에서 지정

60세 이상 등 집중관리군은 기존처럼 1일 2회 유선으로 건강모니터링을 받게 되며 그 외 일반관리군은 자택에서 발열 등 증상이 있을 경우 동네 병·의원에서 전화 상담 및 처방을 받을 수 있고 지정약국에서 먹는 치료제 등 처방의약품을 전달받을 수 있다.

보건복지부 권덕철 장관은 “모든 국민이 불편함 없이 안전하게 전화 상담‧처방을 통해 자택에서 건강을 관리할 수 있도록 이용할 수 있는 의료기관 및 약국 명단 등 필요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 신속하게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방역 당국이 배포한 안내문을 참고해 재택치료 집중관리군과 일반관리군, 동거인이 알아야 할 주요사항을 정리했다. 

<재택치료 집중관리군이 알아야 할 사항>

1. 건강 모니터링

ㅇ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으로부터 1일 2회 건강 모니터링(전화, 화상통신 등)을 받는다.

   * 24시간 상담·진료, 응급상황 대응 가능

ㅇ 재택치료자는 재택치료 안내를 위해 발송된 문자의 진료지원 앱(url 포함)을 설치한다.

ㅇ 제공되는 재택치료키트(체온계, 산소포화도 측정기, 해열제, 세척용 소독제, 자가검사키트)를 활용해 매일 건강정보(체온, 혈압, 맥박, 산소포화도, 혈당 등)를 입력한다.

※ 소아용 재택치료키트(체온계, 해열제, 감기약, 세척용 소독제, 자가검사키트)는 요청 시 지자체에서 지급된다.

2. 치료 안내

ㅇ 증상 발생 시

① 재택치료 키트 내 약물을 복용한다.
② 필요 시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의 전화상담‧처방을 받을 수 있다.
③ 대면진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단기외래진료센터를 방문한다(사전예약 후, 도보, 개인차량(본인운전 가능), 방역택시 활용, KF94 마스크 착용)

ㅇ 먹는 치료제(팍스로비드)는 의사의 판단하에 처방 가능하다.

 * 투약대상은 60세 이상, 50대 고위험‧기저질환자, 면역저하자 등
 * 병용금기약물 복용자, 신장애환자, 중증간장애환자는 투여금기 또는 감량투여가 있어 주의 필요

ㅇ 응급상황이 발생하면 즉시 진료지원앱 응급전화 또는 재택치료추진단*에 연락해야 한다(보건소에서 발송된 문자에 안내된 번호 참조)

 ※ 응급상황 관련 증상

    계속 가슴이 아프거나 답답한 경우

    사람을 못 알아보며 헛소리하는 경우

    깨워도 계속 자려고 하는 경우

    손톱이나 입술이 창백하거나 푸르게 변하는 경우

<재택치료 일반관리군이 알아야 할 사항>

1. 건강 관리

 ㅇ 환자 스스로 건강상태를 관찰하고 필요 시 동네 병‧의원과 호흡기진료 클리닉 등을 통해 전화 상담‧처방을 받을 수 있다.

2. 상담 및 치료 안내

 ㅇ 치료가 필요하면 동네 병‧의원, 호흡기전담 클리닉, 호흡기 진료 지정의료기관 등에서 전화 상담‧처방을 받을 수 있다.

   * 1일 1회 전화상담 및 처방이 가능하며(만 11세 이하 소아확진자(예방접종미대상군)는 1일 2회 가능), 추가 본인 부담은 없음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www.hira.or.kr)에서 가까운 의료기관 확인 가능

 ㅇ 대면 진료 필요 시 사전예약을 하고 단기외래진료센터를 방문할 수 있다.

   * 도보나 개인차량(본인운전 가능), 방역택시를 활용해 진료센터로 이동이 가능하며 이때는 반드시 KF94 마스크를 착용해야 함

 ㅇ 약 처방이 필요하면 전화 상담‧처방 후 조제된 약을 배송받거나 또는 가족 중 공동격리자가 약 수령을 위한 외출이 가능하다.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www.hira.or.kr)에서 재택치료자를 위한 처방의약품 조제·전달이 가능한 약국 명단 확인 가능

 ㅇ 야간 상담‧처방이 필요하면 24시간 운영하는 재택치료 의료상담센터*에 전화해 상담과 처방이 가능하다.

   * 상담센터 연락처는 관할보건소에서 발송된 안내 문자 참조            

 ㅇ 응급상황이 발생 시 119 등에 연락해야 한다.

   ※ 응급상황 관련 증상

    계속 가슴이 아프거나 답답한 경우

    사람을 못 알아보며 헛소리하는 경우

    깨워도 계속 자려고 하는 경우

    손톱이나 입술이 창백하거나 푸르게 변하는 경우

<재택치료자 동거인이 알아야 할 사항>

1. 건강 관리

 ㅇ 매일 아침·저녁 자신의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발열, 기침 등 증상이 관찰되면 자가검사키트로 우선 검사한다.

   - 코로나19 의심증상 : 발열(37.5℃), 기침, 호흡곤란, 오한, 근육통, 두통, 인후통, 후각‧미각 소실 또는 폐렴 등 

    * 코로나19 의심증상이 있는 경우 외출 취소

 ㅇ 코로나19 의심증상이 발생하면 보건소 선별진료소를 방문해 PCR 검사를 받는다(우선검사대상자에 해당).

    * 외출 시에는 KF94 마스크 착용 등 개인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도보, 개인차량이나 방역택시로 이동

 ㅇ 발열 등 증상으로 진료 및 처방이 필요한 경우 호흡기전담클리닉, 동네 병·의원 등을 통해 의료진과의 전화 상담·처방받을 수 있다.

   - 전화상담 및 처방은 원격진료 가능 병·의원을 이용

     * 단 약 처방 시 본인부담금 발생함

2. 가족 간 전파 예방수칙 

 ㅇ 동거인은 확진자와 철저히 공간을 분리해 생활한다.

   * 확진자와 마주칠 경우 마스크와 장갑 착용   

 ㅇ 확진자와 같은 공간에서 식사 및 활동을 절대 하지 않는다.

 ㅇ 환기*와 표면소독(소독티슈 등을 이용)을 자주 실시한다.

   * 하루 최소 3회 이상, 10분 이상 환기, 환기설비가 있을 경우 상시 가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