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음식 즐기기] 건강한 달콤함이 한가득 ‘한라봉’
[제철음식 즐기기] 건강한 달콤함이 한가득 ‘한라봉’
  • 추미현 객원기자 (qiumeixian@k-health.com)
  • 승인 2022.02.17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라봉은 피로해소와 감기예방에 좋은 구연산, 비타민C가 풍부할 뿐 아니라 항산화물질, 비타민P가 함유돼 눈 건강과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여러 요리에 활용해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사진=셔터스톡).

제주도 특산물 중 하나인 한라봉은 감귤의 일종으로 크기나 모양이 오렌지와 비슷하지만 껍질표면이 더욱 거칠고 손으로 쉽게 벗길 수 있다. 신맛은 거의 없고 당도가 높으며 과육이 부드럽고 즙이 많은 과일이다.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한라봉은 1990년 전후로 일본에서 도입돼 부지화, 테코봉 등 여러가지 이름으로 불리다가 1988년에 과실의 꼭지부분이 마치 한라산 봉우리 모양과 비슷하다 해 ‘한라봉’으로 새롭게 불리게 됐다고 한다.

옐로푸드(주황색이 선명한 감귤류 식품)의 대표 격인 한라봉에는 카로티노이드라는 색소성분이 들어있는데 이는 항산화물질로 노화방지 효과가 있으며 카로틴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눈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또 구연산과 비타민C가 풍부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고 피로 해소와 감기예방에 좋다.

한라봉 껍질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성분인 헤스페리딘(비타민P)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혈관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해 혈관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한라봉은 후식이나 간식의 영역을 벗어나 다양한 요리와 접목되고 있다. 자른 과육을 채소와 함께 섞으면 상큼한 샐러드로 즐길 수 있고 생선이나 고기와 함께 구우면 시트러스 향이 은은하게 밴 육질의 풍미를 느낄 수 있다. 한라봉쌀빵푸딩, 한라봉꽁치영양밥, 한라봉낙지무침 등의 다채로운 조리법은 농식품올바로 사이트의 레시피를 활용할 수 있다.

한라봉을 구입할 때는 손으로 들었을 때 묵직한 느낌이 들며 선명한 색을 띠는 것을 선택한다. 껍질이 들뜨거나 주름이 많은 것은 싱겁거나 신맛이 강할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다.

TIP. 한라봉낙지무침 레시피(참고=농식품올바로)

- 주재료 : 낙지(300g), 한라봉(1개), 양파(1/4개), 미나리(1/2줌), 홍고추(1개)

- 부재료 : 밀가루(1T), 소금(1t), 참깨(1/3t)

- 양념장 : 설탕(1T)+고춧가루(1T)+다진 마늘(1t)+고추장(2T)+참기름(1t)+식초(2t)

1. 낙지는 눈, 내장, 입을 제거한 뒤 밀가루(1T)로 비벼 씻어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헹군다.

2. 끓는 물(4컵)에 소금(1t)과 낙지를 넣어 30초간 데친 뒤 찬물에 헹군다.

3. 한라봉은 껍질을 벗겨 절반은 납작 썰고 나머지 절반은 즙을 짠다.

4. 양념장에 한라봉과즙을 섞는다.

5. 양파는 얇게 채 썰고 미나리와 데친 낙지는 비슷한 길이로 썰고 홍고추는 반 갈라 씨를 뺀 뒤 짧게 채 썬다.

6. 양파, 미나리, 낙지, 양념장을 섞는다.

7. 한라봉과 홍고추를 넣어 가볍게 섞은 뒤 접시에 담아 참깨를 뿌려 마무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