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유농업, 국민건강 지키고 농업활력 더하는 ‘황금알’”
“치유농업, 국민건강 지키고 농업활력 더하는 ‘황금알’”
  • 양정원 기자 (7toy@k-health.com)
  • 승인 2022.03.07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박병홍 농촌진흥청장

· 건강하고 안전한 농작업 환경조성 목표
· AI·메타버스 접목…똑똑한 농업·농촌 육성
· 농업인 삶의 질 향상…청년농업인 양성 박차 

박병홍 청장은 “건강하고 안전한 농작업 환경을 만드는 데 행정력을 집중하겠다”며 “농업인을 중심으로 국민 모두의 행복한 미래를 위한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박병홍 청장은 “건강하고 안전한 농작업 환경을 만드는 데 행정력을 집중하겠다”며 “농업인을 중심으로 국민 모두의 행복한 미래를 위한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건강·환경·생태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치유농업을 국민건강증진에 기여하고 농업·농촌에는 활력을 더하는 황금알로 만들겠습니다.”

올해 개청 60주년을 맞은 농촌진흥청은 위기상황에 직면한 우리나라 농업·농촌을 탈바꿈하기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는 각오다.

박병홍 농촌진흥청장은 “건강하고 안전한 농작업 환경을 만드는 데 행정력을 집중하겠다”며 “농업인을 중심으로 국민 모두의 행복한 미래를 위한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그 일환으로 제시한 정책이 바로 ‘치유농업’이다. 그는 “다양한 농업·농촌자원을 활용해 국민건강을 증진하고 사회·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으로 치유농업을 육성하겠다”고 전했다. 도시민에게는 치유와 희망을 선사하고 농업인에게는 새로운 기회와 일자리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농진청은 치유농업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연구·지원사업을 추진 중이다. 우선 전문가 양성을 위해 전국적으로 2급 치유농업사 전문양성기관 13곳을 지정했다. 특·광역시·도(道) 농업기술원에 치유농업센터를 설치해 광역별 치유농장 품질관리 및 경영체 교육을 전담하게 했다.

국민들에게 치유농업 서비스를 조기에 보급하기 위해 올해부터 지방 농촌진흥기관을 통한 인프라 구축에도 시동을 걸었다. 치유농업시설에 대한 인증제 도입, 치유농장주 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운영 등 치유농업의 전국적 확산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복지제도와 연계한 치유농업 비즈니스 모델 발굴에도 적극적인 행보다. 농진청은 농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과 함께 효과검증연구를 지속 추진함으로써 국민들이 치유농업 서비스를 손쉽게 받을 수 있게 돕고 있다.

치유농업활동 지원용 도구·장비를 개발하고 메타버스 등 제한된 공간에서도 치유농업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방안을 모색 중이다. 미래 신기술을 개발해 치유농업 분야에 신산업이 창출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는 것이다.

박병홍 청장은 “농업·보건·심리·상담 등 다양한 분야의 지식·기술·소양을 포괄하는 치유농업사를 양성할 것”이라며 “중앙과 지방 치유농업시설을 지원하고 사회복지기관, 요양병원 등 의료기관에 취업할 수 있는 기반도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이러한 육성정책을 바탕으로 농업·농촌이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치유기능을 활용해 국민건강증진에 기여하고 농업·농촌에 활력을 더하겠다는 각오다. 치유농업이 지친 국민에게 ‘새로고침’의 시간으로 작용함으로써 삶의 활력과 여유를 되찾을 수 있는 계기로 만들겠다는 것. 다음은 박병홍 청장과의 일문일답이다. 

농촌진흥청은 지난해 소방청과 협약을 맺고 대전 유성소방서 소방공무원 30명을 대상으로 치유농업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농촌진흥청은 지난해 소방청과 협약을 맺고 대전 유성소방서 소방공무원 30명을 대상으로 치유농업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 치유농업을 도입한 배경은 무엇인가.

각종 질환이 증가하는 추세이고 특히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신체·정신적 장애를 겪는 국민이 급증하고 있다. 농촌지역은 저출산·고령화로 인구가 급감하고 소득격차가 확대되면서 소멸의 위협을 받는 상황이다. 2021년 3월 25일 본격 시행된 치유농업은 이러한 차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농진청은 치유농업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연구 및 지원사업을 추진 중이다. 전문가 양성제도를 비롯해 치유농업의 기반을 탄탄히 구축함으로써 국민의 건강을 지키고 농업에 활력을 불어넣는 산업으로 육성하고자 한다.

- 건강하고 안전한 농업환경 조성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어떤 대책을 마련 중인가.

농작업 관련 유해·위험요인으로부터 안전재해를 예방하는 기술 개발 및 실용화에 나섰다. 매년 농업인의 업무상 재해 국가승인통계를 도출해 안전보험, 여성농업인 특수건강검진을 지원 중이다. 또 농업활동별 건강유해요인 노출수준을 데이터베이스(DB)로 구축하고 농작업 편이장비·개인보호구를 개발해 보급하고 있다. 유관기관과 캠페인 등을 통해 안전문화를 확산하는 데도 적극 노력 중이다.

- 농업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안전보건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데.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등 사회 전반적으로 근로자 안전보건이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이를 계기로 산재보험 적용 예외대상인 소규모 농사업장, 자영농업인에 대한 산재예방관리가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앞으로 모든 농업인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종합적인 안전재해 예방관리시스템 마련에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우선 농업인 특수건강검진과 연계한 업무상질병 인정기준을 마련하고자 한다. 업무상재해 통계생산 및 사고원인조사 체계를 구축해 안전재해 예방정책도 적극 지원하겠다. 또 스마트 농작업 안전, 편의증진 관련 기술개발을 확대하고 안전보건 관리기준 및 지침 개발을 통해 현장안전관리 강화에 나설 계획이다.

- 농업·농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

먼저 스마트팜을 비롯해 첨단 디지털농업이 노지농업에도 적용되도록 지능화·자동화 관련 기술을 개발 중이다. 청년농업인을 대상으로 기술창업 단계부터 영농현장 정착까지 성공기반 마련을 위한 촘촘한 지원체계도 구축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안정적 정착을 지원하고 성장단계별 맞춤형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 국산품종의 개발·보급을 확대하고 기후변화에 잘 적응하는 품종·재배기술 개발도 시행 중이다. 농업인이 안심하고 농사를 지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는 환경을 만들고자 하는 취지다. 앞으로 지역특화작목을 집중육성하고 치유농업의 성공적 정착에 힘을 보태겠다. 궁극적으로 쾌적하고 살고 싶은 농촌을 조성하는 농촌공간계획을 기술적으로 뒷받침하겠다.

- 청년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농업·농촌이 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은.

농가인구 감소, 농촌 고령화는 농업이 지닌 가장 큰 위기요인이다. 반면 청년에게는 새로운 도전과 기회요인이 될 수 있다. 농촌에서 디지털기술 수용도가 높은 청년의 역할과 중요성은 갈수록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농진청은 디지털기술을 습득한 정예 청년농업인 육성을 목표로 성공적인 영농정착, 기술성장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창농 준비부터 정착, 기술창업까지 필요한 정책·창업·영농기술·법률·세무 등 모든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똑똑! 청년농부)를 운영 중이다. 이 밖에도 ▲청년4-H 회원 확대 ▲품목 중심의 청년네트워크 활성화 ▲맞춤형 전문교육과정 개설 ▲청년농업대학 운영 확대 ▲기술창업 보육기반 확대 ▲생산제품 품질관리 컨설팅 지원 등 다양한 지원책을 제공하고 있다.

- 농업환경이 빠르게 변하는 추세다. 대응책을 제시한다면.

인공지능(AI), 메타버스 같은 첨단디지털기술을 기후변화, 식량문제, 농촌소멸 등 다양한 현안 해결에 폭넓게 활용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2021년 ‘디지털농업 촉진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관련 데이터 생태계를 구축하고 농업생산기술의 디지털혁신을 이끌기 위해서다. 또 유통·소비·정책 지원기술을 개발하고 현장 확산사업을 지속 추진하고 있다. 디지털농업기술의 신속한 확산을 위해 민관 전문가로 구성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다양한 분야에 적용가능한 과제를 적극 발굴하고자 한다.

- 이러한 디지털기술이 농업·농촌을 어떻게 변화시킬 것으로 보나.

디지털농업이 도입되면 드론, 자율주행, 로봇 등 자동화 기술을 통해 농작업 편리성이 향상될 것이다. 또 환경·작물생육·병해출 등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지능화 기술개발로 농가 생산성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본다. 실제로 시설농업에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생산성 향상모델을 개발해 실증한 결과 토마토는 13.7%, 딸기는 30% 가량 생산성이 증가했다. 온실·축사 등에 스마트팜이 지속 확대되고 있는데 도입효과, 만족도 모두 높다는 조사결과다. 벼농사에 있어서도 자율주행 벼 이앙기를 적용하면 노동력이 50% 절감되고 드론을 이용하면 방제노력이 87% 절감된다. 농약 비산도 30% 가량 감소하는 효과를 얻었다.

- 지역농업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면.

지역 생산기반, 연구기반, 성장잠재력, 육성의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국가와 지자체가 전국 69개 지역특화작목을 선정했다. 이 중 성공가능성이 높은 집중육성작목에 집중투자함으로써 성공모델을 조기에 창출하고 확산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품종, 재배기술 개발 등 생산 중심에서 벗어나 산업화, 소비확대를 통한 농가소득 향상에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 지역의 혁신주체인 특화작목연구소를 중심으로 생산단체, 지역대학, 가공·유통산업체, 농업기술센터 등 산·학·관·연의 협력을 이끌겠다. 특화작목별로 최적화된 육성환경을 조성하고 시장경쟁력 및 농가소득을 향상에 집중할 계획이다. 궁극적으로 이러한 노력은 지역경제 활성화, 국가균형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농진청은 올해 45개 중앙행정기관을 대상으로 한 정부업무평가에서 종합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농업의 신성장 동력 창출 ▲지속가능한 농업·농촌 활력 제고 ▲K-농업기술 글로벌 협력 강화 등 일자리와 국정과제 분야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특히 디지털농업으로의 전환, 탄소중립, 기후변화 대응 등 농식품 분야의 신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정책지원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다. 이 밖에도 치유농업기반 조성, 청년농업 정착 지원, 과수화상병 대응 등 일자리 창출과 사람-환경 중심의 농업생태계 조성에 있어 선도적 역할을 했다는 평가다.

박병홍 청장은 “농업환경을 보호하면서 지속가능한 농식품산업 발전을 선도해 국민과 농업인 삶의 질 개선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