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윤곽수술, 현실적인 기대치 갖고 신중하게 결정해야”
“안면윤곽수술, 현실적인 기대치 갖고 신중하게 결정해야”
  • 유인선 기자 (ps9014@k-health.com)
  • 승인 2022.03.30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정재영 라비앙성형외과 원장

· 원상복귀 힘들어 충동적인 결정 위험 
· 수술 고민이라면 전문가와 먼저 상담
· 일정 기간 지나면 개선효과 볼 수 있어  

라비앙성형외과 정재영 원장은 “기대치를 너무 높게 잡고 충동적으로 수술하면 큰 후회가 따를 수 있다”면서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수술 후 변화 정도를 이해한 후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얼굴형은 얼굴의 밑바탕이다. 이목구비가 아무리 빼어나도 얼굴 골격이 주는 미묘한 인상은 무시할 수 없다. 따라서 얼굴형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은 자연스럽게 안면윤곽수술에 관심을 갖는다. 하지만 수술 후에는 예전 얼굴로 되돌아갈 수 없는 만큼 막상 쉽게 결정하지 못한다. 라비앙성형외과 정재영 원장을 만나 안면윤곽수술을 고민하는 환자들이 꼭 알아야 할 정보에 대해 자세히 들었다.  

- 안면윤곽수술은 정확히 어떤 수술인가.

안면윤곽수술은 말 그대로 얼굴윤곽을 개선시키기 위한 수술이다. 얼굴윤곽은 기본적으로 얼굴뼈 바탕 위에서 어느 정도 결정되는데 사실 뼈를 덮고 있는 근육과 지방 같은 연부조직에 의해서도 상당 부분 결정된다. 따라서 포괄적으로 보면 얼굴뼈를 다듬는 것뿐 아니라 얼굴 지방이나 근육 조건을 변화시키는 수술까지도 포함한다. 하지만 보편적으로 안면윤곽수술 하면 아래턱 뼈와 광대뼈 윤곽을 다듬어주는 수술을 말한다.

- 안면윤곽수술은 어떤 사람들에게 적합한가. 

광대뼈와 아래턱의 윤곽이 두드러지거나 턱끝이 너무 빈약한 경우 또는 무턱인 경우 수술을 고려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하지만 얼굴뼈가 두드러져 있지 않고 단순히 얼굴에 살이 많은 경우라면 체중감량 등 다른 방법으로 개선하는 것이 적절하다.

이밖에도 안면윤곽수술을 결정할 때는 기본적으로 두 가지를 고려해야 한다. 먼저 수술로 얻고자 하는 얼굴형에 현실적인 기대치를 갖고 접근해야 한다. 기대치를 너무 높게 잡고 충동적으로 수술을 결정하면 크게 후회할 수 있다. 또 수술 전으로 원상복귀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신중하게 결정하길 당부한다.  

- 가장 보편적으로 시행하는 안면윤곽수술은.

사각턱수술광대뼈축소성형술이다. 사각턱수술은 얼굴 아랫부분이 두드러진 경우 고려해볼 수 있다. 귓볼 아래 부위에서 턱 끝으로 이어지는 윤곽을 변화시키는 수술이다. 광대뼈축소성형술은 얼굴 가운데 윤곽이 두드러지거나 얼굴이 넓게 보이는 경우 고려해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얼굴 폭을 좁혀줄 수 있다. 

- 구체적으로 이러한 수술들을 통해 얼마나 효과를 볼 수 있나.

먼저 효과가 수술 후 즉시 나타나지 않는다는 점을 꼭 강조하고 싶다. 일반적으로 수술 후 5~7일간은 얼굴이 커지고 부어오른다. 수술 전과 뚜렷한 차이를 보려면 수술 후 약 3개월은 지나야 한다. 길게는 6개월에서 1년 정도 지나야 완전히 자리를 잡는다. 개인의 얼굴 조건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이 기간들이 지나면 광대뼈축소술을 통해 얼굴 폭을 한쪽에서 7~8㎜ 정도 축소할 수 있다. 사각턱수술로는 귓밑에서 턱선으로 이어지는 윤곽이 부드럽게 바뀌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안면윤곽수술 시 가장 주의를 기울이는 부분은.

안면윤곽수술은 얼굴뼈의 성장이 종료된 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환자의 나이를 중요하게 고려한다. 여성은 초경이 시작되고 4년 정도 지난 후부터 수술을 고려해 볼 수 있다. 또 안면윤곽을 결정짓는 데는 뼈를 덮고 있는 연부조직도 중요하기 때문에 피부탄력도 크게 고려한다.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상담이다. 얼굴을 변화시키기 위한 수술이지만 수술 후 모습에 대한 정확한 모델을 미리 제시해줄 수는 없다. 따라서 수술 후 기대할 수 있는 변화의 정도를 환자들이 충분히 이해하고 수술을 결정할 수 있도록 상담 시 수술과정 등에 대해 충분히 설명한다. 

- 안면윤곽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은.

감각이상, 운동신경문제, 감염 등 여러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지만 숙련된 의사가 제대로 집도하면 사실 이러한 문제는 발생하지 않는다. 안면윤곽수술 후 재수술상담을 받는 경우는 크게 두 가지로 수술 부위의 뼈가 제대로 붙지 않았거나 또는 수술 후 얼굴 윤곽이 너무 부자연스러워진 경우다. 또 많은 환자가 수술 후 볼 처짐을 걱정하지만 이러한 문제는 다양한 안면윤곽수술방법을 통해 최소화할 수 있다.

- 환자들이 수술 후 주의해야 할 사항은.

수술 후 피부만 보고는 얼굴뼈의 형태가 어떻게 바뀌었는지 알 수 없다. 따라서 집도의와 함께 수술 전후 본인의 뼈 상태를 일정한 각도에서 확인해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뼈가 안정된 것을 확인하면 최대한 빨리 수술 전 일상으로 회복해 편안하게 생활하면 된다. 그 외 특별히 환자들이 조심해야 할 부분은 없다고 본다. 

- 무분별한 미용성형정보 속 소비자들이 올바른 선택을 하려면.

무엇보다 집도의에 따라 수술방법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일반화된 정보나 비전문가의 말을 믿고 따르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특히 안면윤곽수술은 비가역적인 변화를 만드는 수술이기 때문에 충동적인 결정은 불행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안면윤곽수술이 고민이라면 전문가와 충분히 많은 대화를 나누면서 수술 후 모습에 대한 눈높이를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수술 후 모습에 대해 현실적인 기대치를 갖고 신중하게 결정하길 다시 한 번 당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