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건강이야기] 고양이 돌연사 주범 ‘심근비대증’, 언제부터 약 먹어야 할까?
[반려동물 건강이야기] 고양이 돌연사 주범 ‘심근비대증’, 언제부터 약 먹어야 할까?
  • 장인성 안심동물의료센터(구리시 동물병원) 대표원장│정리·이원국 기자 (21guk@k-health.com)
  • 승인 2022.04.22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인성 안심동물의료센터 대표원장(심장학 석사)
장인성 안심동물의료센터 대표원장(심장학 석사)

최근 국내에도 고양이를 키우는 보호자가 많아지면서 고양이 건강관리에 관해 관심이 높아졌다. 특히 고양이는 강아지와 달리 판막질환보다 심근질병이 많다. 이중 심근비대증이 60% 정도 된다. 이 질병은 보호자가 눈치채지 못하는 사이에 진행해 갑작스럽게 임상증상을 보이는 때가 많다. 그럼 보호자가 어떻게 직접 심근비대증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을까?

보호자가 집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은 고양이가 깊이 잠잘 때의 호흡수다. 정상적인 고양이는 잠잘 때 호흡수가 일반적으로 1분에 20~30회 사이다. 고양이마다 차이가 있으니 평소 잠잘 때 호흡수를 알고 있다면 심근비대증이 심해져 호흡수가 30회 이상 올라가면서 폐수종 증상이 심하게 오기 전에 눈치채고 빨리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호흡수가 올라갈 수 있는 원인은 많기에 일단 이상이 있다면 동물병원에 내원해 진단받아 봐야 한다. 이밖에 도 심근비대증 증상으로 식욕부진, 기면, 허약, 운동불내성이 등이 있다.

그렇다면 동물병원에서는 어떤 점을 확인해야 할까?

평소 다니는 동물병원에 임상증상이 없을 때 내원해 기본적으로 해봐야 할 것은 심장청진, 심장바이오마커(NT-proBNP)검사, 흉부방사선촬영 등이다. 물론 이 세 가지 검사로 심근비대증을 확진할 수는 없으나 심장에 이상이 있을 수도 있다는 예측을 해볼 수 있다. 심근비대증이 의심된다면 정밀 심장초음파검사로 확진할 수 있다.

심근비대증으로 확진됐다면 심장약을 언제부터 먹어야 할까? 심근비대증은 5단계로 구분하며 단계에 따른 증상과 치료는 표와 같다.

심근비대증 5단계
심근비대증 5단계

정리해 보면 고양이를 키울 때 평소 고양이의 상태변화를 잘 확인해야 하며 동물병원에서 기본검사를 해봐야 한다. 동물병원에 고양이전용 대기실 및 진료실이 있을 땐 고양이가 스트레스를 덜 받으면서 검사를 받을 수 있어 정보를 더 많이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된다.

기본검사 결과 심근비대증이 의심된다면 정밀 심장초음파검사로 병기를 확인한다. 그 결과에 따라 심장모니터링을 정기적으로 한다. 병기가 B2단계 이상일 땐 수의사와 상의해 필요한 약물을 복용하기 시작하면 고양이의 심근질병 진행을 늦추고 임상증상을 개선할 수 있어 삶의 질을 높이고 좀 더 오래 살 수 있게 도울 수 있다.

사진출처 : Journal of Feline Medicine and Surgery (2021) 23, 1028–1051
사진출처 : Journal of Feline Medicine and Surgery (2021) 23, 1028–105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