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상흉터‧튼살치료…바늘 없는 주사기로 개선”
“화상흉터‧튼살치료…바늘 없는 주사기로 개선”
  • 유인선 기자 (ps9014@k-health.com)
  • 승인 2022.08.01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박성수 봉봉성형외과 원장

·화상흉터 계기로 자가임상테스트 시행
·통증‧부작용↓…약물 고르게 주입 가능
·흉터‧튼살‧노화개선 등 적용…환자만족도↑

박성수 원장은 “화상흉터 치료를 위해 미라젯을 자가 임상테스트해 본 결과 약물을 피부 진피층에 정확하고 균일하게 주입할 수 있어 효과가 좋았다”며” “통증·출혈·부종 등 부작용도 최소화 할 수 있어 만족도가 높은 편”이라고 말했다.
박성수 원장은 “화상흉터 치료를 위해 미라젯을 자가 임상테스트해 본 결과 약물을 피부 진피층에 정확하고 균일하게 주입할 수 있어 효과가 좋았다”며” “통증·출혈·부종 등 부작용도 최소화 할 수 있어 만족도가 높은 편”이라고 말했다.

대체로 사람들은 ‘보통’과 다르다는 것에 민감해한다. 사회화된 기준보다 높으면 특별하다고 우상시하지만 낮으면 혐오와 멸시의 대상으로 보는 경향이 강하다.

특히 사람들은 ‘보통 피부’라고 하면 잡티 없는 피부를 떠올린다. 때문에 여드름·흉터·튼살·주름 등을 지닌 환자들은 여러 아픔과 고민을 안고 대부분의 세월을 보낸다. 다행히 최근에는 의료기술 발달에 힘입어 바늘 없는 주사기 등 최신기술이 등장, 이러한 환자들의 삶의 질을 높여주고 있다.

어릴 때 생긴 화상흉터를 계기로 자신을 포함, 여러 피부문제를 가진 환자들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는 박성수 봉봉성형외과 원장을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었다.

- 화상흉터 치료를 위해 자가 임상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데 그 계기는.

3살 때 집에서 뜨거운 물에 데는 사고를 겪었다. 현재도 팔에 화상흉터가 남아 치료를 위해 자가 임상테스트 중인데 최근 바늘 없는 주사기 미라젯(Mirajet)을 사용하고 있다. 의사로서 피부시술을 하다 보면 여러 장비와 약물을 접하게 된다. 하지만 좋은 약물을 통증과 부작용 없이 피부에 주입하는 것은 해결되지 않는 문제였다. 그러던 중 미라젯을 접하게 됐고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다고 생각했다. 통증을 줄이면서도 유효 약물을 원하는 부위에 미세하게 퍼뜨려 전달해줄 수 있는 의료기기였기 때문이다.

- 미라젯으로 자가임상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실제 효과는 어땠는지 궁금하다.

이전에 주사로 자가임상테스트를 했을 때는 통증, 출혈, 부종, 감염 등 여러 문제를 겪었다. 또 주사부위로만 약이 들어가기 때문에 피부 전체에 고르게 약물을 주입할 수 없어 만족도가 떨어졌었다.

하지만 최근 미라젯을 이용한 결과 약물을 피부 진피층에 정확하고 균일하게 주입할 수 있어 효과가 좋았다. 또 레이저장비지만 직접 레이저를 조사하는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열화상 우려도 없었으며 바늘이 없는 의료기기이기 때문에 에너지 조절을 잘했을 때 통증·출혈·부종·멍·감염 등 부작용 또한 최소화할 수 있어 굉장히 만족했다.

- 환자 치료에도 사용 중인데 구체적으로 어떤 치료에 이용하고 있나.

환자 치료에 있어서는 전신의 모든 피부에 활용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얼굴·목·손등 등 피부노화가 보이는 부위에 약물을 주입해 모공축소, 피부결 개선 등 콜라겐 재생을 통한 안티에이징 효과를 유도하고 있다. 이밖에도 다양한 부위의 흉터·튼살치료에 사용 중이다.

- 환자가 느끼는 효과와 만족도는 어떠한가.

사실 모든 환자가 치료에 100% 만족하기는 어렵다. 개인마다 원하는 점도 다르고 발생하는 부작용도 받아들이기 어렵기 때문이다. 하지만 미라젯은 숙련된 의사가 치료한다는 점에서 환자들은 100%에 가까운 만족도를 보였다.

물론 미라젯이 기존과 다른 생소한 방식이기 때문에 처음에는 긴가민가했지만 치료받은 후에는 만족해하면서 2차, 3차로 치료를 이어가는 환자들이 대부분이었다. 개선효과를 점수화해 평가하긴 어렵지만 3회 이상 치료를 받은 고객은 모두 개선효과를 느꼈다.

- 부작용을 아예 배제할 순 없을 것 같다. 미라젯으로 치료하면서 겪은 부작용이 있다면.

보통 치료하다 보면 종류별로 발생위험이 높은 부작용들이 있다. 하지만 미라젯을 이용했을 때는 부작용이 거의 없었다. 다만 임상테스트와 치료를 진행하면서 느꼈던 부작용은 대부분 하루 이내 사라지는 일시적인 피부 표면의 붉은 기 정도였다.

- 임상테스트와 치료 진행 시 특별히 주의를 기울이는 점이 있다면.

미라젯은 의사의 숙련도에 따라 통증강도가 달라진다. 환자의 피부상태, 주입하는 약물의 종류, 의사의 미라젯 에너지 조절 능력 등이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치료 전 본인 또는 환자에게 에너지가 적절한지 직접 확인해보고 사용하고 있다.

- 흉터치료를 앞둔 환자들에게 조언 한마디 부탁한다.

흉터·튼살 등이 생긴 부위와 시점은 환자마다 다르다. 하지만 늘 신경이 쓰이고 고민인 것은 매한가지라고 생각한다. 하루 이틀 내 빨리 치료되는 영역은 아니지만 해당 분야에 임상경험과 숙련도가 풍부한 전문가와 상담 후 좋은 장비와 약물로 치료받아 고민을 빠르게 덜 수 있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