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흡연형태, 꾸준한 금연지원사업 필요해”
“급변하는 흡연형태, 꾸준한 금연지원사업 필요해”
  • 이원국 기자 (21guk@k-health.com)
  • 승인 2022.07.20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현영 의원,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금연지원사업 강화를 위한 정책토론회’ 개최
한국담배규제연구교육센터, 상담사 민간자격증 도입 등 금연상담 질 제고 강조
보건복지부 “건강증진개발원 금연상담운영TF 구성해 지속가능한 정책 펼칠 것”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신현영 의원(더불어민주당)과 한국담배규제연구교육센터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금연지원사업 강화를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신현영 의원(더불어민주당)과 한국담배규제연구교육센터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금연지원사업 강화를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코로나19로 금연지원사업이 일시 중단됐다. 실제로 코로나19 감염 위험으로 보건소가 금연클리닉 운영을 중지한 것.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코로나19로 인해 실외활동이 줄고 집에 있는 시간이 늘면서 층간소음 문제만큼이나 층간 담배냄새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는 등 금연정책에 위기가 찾아왔다.

이에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신현영 의원(더불어민주당)과 한국담배규제연구교육센터가 19일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금연지원사업 강화를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정책토론회는 코로나19로 정체된 국가 금연지원사업의 현황을 돌아보며 변화하고 있는 흡연형태를 고려, 실제 정책적 지원에 무엇이 필요한지 알아보기 위해 기획됐다.

토론회는 총 2부로 구성됐다. 우선 1부 주제발표는 한국담배규제연구교육센터 이성규 센터장이 ‘코로나19 상황 속 국가금연지원사업 현황 및 문제점’에 관해 발표했으며 이어 동 센터의 김진영 선임연구원이 ‘흡연행태 변화를 고려한 금연지원서비스 개선 필요성’에 관해 설명했다.

주제 발표 이후 토론회에는 대한금연학회 백유진 회장(한림대 의과대학)을 좌장으로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이철민 교수, 인하대 의과대학 이훈재 교수, 보건복지부 건강증진과 조신행 과장, 국민일보 민태원 기자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신현영 의원(더불어민주당)은 개회사를 통해 “흡연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부담과 영향을 고려했을 때 금연은 반드시 정착돼야 하는 부분이며 사회 전체적인 목표가 돼야 한다”며 “이번 정책토론회를 통해 의료진과 정부, 언론이 함께 모여 논의되는 내용들이 실제 정책적 지원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국가금연지원사업에 꾸준히 관심을 갖고 국내 흡연률 감소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발표를 맡은 이성규 센터장은 코로나19로 보건소가 금연클리닉을 운영할 여력이 없지만 중단되면 안 된다고 토로했다.

우리나라는 1995년에 국민건강증진법이 제정되면서 금연구역 지정을 시작으로 금연정책의 문을 열었다. 이후 2004년부터 본격적으로 금연클리닉을 운영, 금연교육과 홍보 중심의 정책이 금연지원사업으로까지 확대됐다. 또 2015년부터는 국가금연치료지원사업을 통해 진료상담과 금연치료의약품, 니코틴보조제 구입비를 지원하는 등 국가적 차원에서 금연치료지원체계를 갖춰왔다.

하지만 2020년 2월 코로나19 국내 첫 확진자가 발생, 4월 고위험군에 흡연자가 포함되면서 금연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공익광고가 송출됐지만 감염병 여파로 12월 업무중단 요청이 이뤄졌다. 또 2021년 5월부터 9월까지는 예방접종 및 방역업무에 집중하기 위해 보건소 직원 대상 교육운영 중단 요청이 있었다.

이성규 센터장은 “보건소, 지역금연지원센터 등과 같은 공공과 보완적인 관계의 민간 영역의 인프라 구축도 필요하다”며 “상담사의 민간자격증을 도입하는 등 금연상담의 질도 제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성규 센터장은 “우리나라는 2015년부터 국가금연치료지원 사업을 통해 진료상담과 금연치료의약품, 니코틴보조제 구입비를 지원하는 등 국가적 차원에서 금연치료지원체계를 갖춰왔다”며 “하지만 코로나19로 금연지원사업이 잠정 중단된 만큼 대책이 시급하다”고 토로했다.
이성규 센터장은 “우리나라는 2015년부터 국가금연치료지원사업을 통해 진료상담과 금연치료의약품, 니코틴보조제 구입비를 지원하는 등 국가적 차원에서 금연치료지원체계를 갖춰왔다”며 “하지만 코로나19로 금연지원사업이 잠정 중단된 만큼 대책이 시급하다”고 토로했다.

이어 김진영 선임연구원은 최근 흡연형태 변화를 고려해 상담 내용도 변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최근 궐련 흡연율은 감소추세를 보이지만 액상형과 궐련형 전자담배 등 신종담배 사용률이 증가했다. 질병관리청에서 발표한 ‘2021년 지역사회건강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흡연율은 19.1%로 전년 대비 0.7% 감소했다.

문제는 궐련형 전자담배 사용률은 6.4%,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률은 3.6%로 전년 대비 각 1.5%p, 1.3%p 증가했다는 것이다. 즉 흡연행태는 급변하지만 이에 관한 자료 업데이트가 느려 흡연자들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김진영 선임연구위원은 “전자담배 사용 기기가 다양화되면서 기기마다 사용자의 사용행태, 니코틴함량, 흡입 방법이 다르다”며 “하지만 상담사에게 제공되는 교육의 질과 자료가 한정적인 만큼 제대로된 상담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김진영 선임연구위원은 “전자담배 사용기기가 다양화되면서 기기마다 사용자의 사용행태, 니코틴함량, 흡입방법이 다르다”며 “하지만 상담사에게 제공되는 교육의 질과 자료가 한정적인 만큼 제대로 된 상담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김진영 선임연구위원은 “전자담배 사용기기가 다양화되면서 기기마다 사용자의 사용행태, 니코틴함량, 흡입방법이 다르다”며 “CSV타입, OSV-MTL, MTL, DTL 등 디테일에 따라 기계도 다르고 사용하는 액상의 종류도 다양한 만큼 이에 관한 이해 없이는 제대로 된 상담이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어 “상담사에게 신종담배, 다중담배 등 최신화된 정보를 제공해 맞춤형 금연상담을 제공하고 NRT 같은 니코틴 보조제에 대한 올바른 정보 제공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보건복지부 건강증진과 조신행 과장은 패널토의를 통해 감염병 상황에서 보건소 금연클리닉 저조 및 상담사 역량 강화 등 금연지원사업 강화를 위한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신행 과장은 “상담사의 역량강화를 위해 건강증진개발원에 금연상담운영TF를 구성했다”며 “현재 코로나19로 금연지원사업이 우선순위에서 밀려 일시 중단되는 사태가 발생했지만 흡연자 행태변화, 다중담배, 청소년-여성의 전자담배 증가추세 등을 고려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