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먹거리 ‘친환경농산물’…소비 확대가 관건”
“건강한 먹거리 ‘친환경농산물’…소비 확대가 관건”
  • 양정원 기자 (7toy@k-health.com)
  • 승인 2022.08.23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송남근 농림축산식품부 농업생명정책관

스마트농업 전환으로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 실현
펫인구 급증…건전한 반려동물문화 정착에도 전력
도시농업공간 확대...농식품 스타트업기업 지원도

송남근 농업생명정책관은 “환경은 물론 국민건강을 위해서는 농업에서도 저탄소·탄소중립 실천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스마트농업으로의 전환에 박차를 가해 지속가능한 농업·농촌 실현을 이뤄내겠다”고 밝혔다.

감염병, 기후위기 등 예상치 못한 외부요인으로 건강에 대한 국민관심이 고조된 상황이다. 특히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욕구가 높아지면서 우리 농산물을 활용한 친환경농업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친환경농업은 농약, 비료 대신 유기물을 사용해 농사를 짓기 때문에 건강한 먹거리를 생산하고 토양과 물을 건강하게 만들어 환경을 지킨다. 그야말로 일거양득인 셈이다. 특히 농약, 비료사용량을 줄이고 자연환경을 보호, 농사로 인한 온실가스를 감소시켜 지구온난화, 기후위기 등을 예방할 수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친환경농업정책을 총괄하는 송남근 농업생명정책관은 “그동안 우리 농업은 토양오염 등 환경에 큰 부담이 됐다”며 “최근 온실가스 배출증가로 기후위기의 심각성이 커지고 있어 농업에도 저탄소·탄소중립 실천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화학비료, 농약 대신 유기물을 사용해 건강하게 키운 친환경농산물이야말로 환경의 소중한 가치를 담아낸 결실”이라며 “친환경농산물 생산 확대를 통해 환경도 지키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 위해서는 많은 국민이 친환경농산물을 소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 최근 정부가 ICT 융복합 등 스마트농업을 통한 지속가능한 농업·농촌 실현에 매진하고 있는데 그 배경은.

농촌인구 감소 및 고령화, 기후변화와 탄소중립, 국제정세 불안정으로 인한 원자재가격 상승 등 농업을 둘러싼 대내외 여건이 급속히 변하고 있다. 이를 극복하고 지속가능한 미래성장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스마트농업으로의 전환이 핵심어젠다이다. 그동안 정부는 스마트농업 육성을 위해 스마트팜혁신밸리(4곳), 스마트 축산단지(6곳)를 조성하고 R&D 투자도 확대했다. 이를 바탕으로 청년들의 스마트팜 창업이 늘고 국내 스마트팜기술이 해외로 수출되는 성공사례를 만들고 있다.

- 향후 농업 디지털인프라 확충을 통해 미래성장산업으로 이끌기 위한 구체적 지원계획은.

먼저 기술혁신의 전략자산인 데이터의 수집·활용이 가능하도록 스마트팜 빅데이터플랫폼을 올 하반기까지 구축하고 이를 활용해 농가의 현장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 개발·보급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현재 조성 중인 스마트팜혁신밸리를 청년인력 양성의 거점으로 육성, 청년창업보육센터를 통해 청년농의 스마트팜 실습을 지원하고 영농 정착을 위해 임대형 스마트팜을 확대 조성하겠다. 스마트팜 혁신기술개발, 노지농업 디지털전환 기술개발 등 R&D 투자를 통해 기술경쟁력을 확보, 스마트팜 고도화에도 노력하고자 한다. 농업 전반의 디지털인프라 구축을 위해 스마트농업육성법을 내년 상반기까지 제정하고 스마트농업 육성을 총괄지원하는 전담기관 설립도 적극 검토 중이다. 궁극적으로 농업의 혁신성장생태계를 조성하고 농업이 미래산업의 한 축으로 자리매김하도록 정책적 역량을 집중하겠다.

- 최근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도시농업에 대한 관심이 더욱 고조되고 있다.  

도시민이 보다 쉽게 농업체험·교육을 할 수 있도록 도심 내 국·공유지, 공원, 건물옥상 및 실내 등에 도시농업 공간을 확대 조성하고 있으며 향후 도시민의 휴식·여가활동을 위한 수요자 맞춤형 도시농업공간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 학생, 도시민을 대상으로 기초농사요령교육, 도시농업관련 지도·기술보급 등 교육을 확대하고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이밖에도 도시민의 참여 유도 및 전국적 실천 분위기 확산을 위해 매년 4월 11일을 도시농업의날(법정기념일)로 지정하고 도시농업박람회, 국회생생텃밭 이벤트도 추진 중이다. 도시민이 도시농업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도록 텃밭분양, 온·오프라인교육정보, 기술정보 등을 ‘모두가 도시농부(modunong.or.kr)’ 누리집에서 제공하고 있다.

- 펫인구가 폭발적으로 급증하는 상황에서 동물복지에 대한 정부의 노력은.

반려동물가구가 급증하면서 동물복지에 대한 국민인식도 빠르게 변하고 있다. 하지만 국민 간 인식차이에 따라 동물학대와 유기, 개물림사고 등 각종 문제가 지속되고 있다. 반려동물 양육을 둘러싼 이웃갈등도 빈번하다. 정부는 동물학대와 유기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동물학대기준을 명확히 정했다. 처벌을 강화하는 한편 동물보호센터를 확충하는 등 제도와 인프라를 정비해나가고 있다.

특히 빈발하는 개물림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반려견 안전관리의무를 확대하고 공격성이 높은 개에 대한 관리방안을 마련하는 등 반려견 소유자책임도 강화하고 있다. 건전한 반려동물문화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반려동물문화 및 활동시설을 확충하고 반려동물예절인 ‘펫티켓’교육 등 홍보캠페인도 추진 중이다. 사람과 동물이 공존할 수 있도록 동물보호와 복지에 보다 관심을 기울이고 관련정책을 보다 꼼꼼하게 챙기겠다.

한편 정부는 예비창업자(50명), 초기스타트업(300곳)을 발굴해 사업화자금을 지원하는 등 농식품 벤처·창업기업에 대해 자금지원, 투자유치, 판로확보 등에 힘쓰고 있다. 초기 스타트업이 경험부족으로 현장에서 어려움을 겪는 법률·기술·금융분야에 대한 종합컨설팅을 하는 벤처·창업지원센터도 전국에 8곳을 운영하고 있다. 

또 농식품분야 민간투자유치를 지원하기 위해 초기창업기업을 발굴·보육해 투자하는 액셀러레이터를 선정해 육성하고 있으며 농식품 벤처·창업기업이 크라우드펀딩을 활용해 초기자금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전문컨설팅 및 펀딩중개수수료를 지원하고 있다. 

이와 함께 농식품 벤처·창업기업의 매출증대를 위해 우체국쇼핑몰, 카카오스토어, 백화점 내 팝업스토어 등 온·오프라인 유통채널을 활용해 판로 및 제품 확보도 돕고 있다. 농식품분야 우수벤처·창업기업을 발굴해 성공스토리를 확산하고 기업홍보 및 투자유치를 위한 서바이벌 형태의 농식품 창업콘테스트를 매년 개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