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강증진개발원, HP2030 팩트시트 발간
한국건강증진개발원, HP2030 팩트시트 발간
  • 안훈영 기자 (h0ahn@k-health.com)
  • 승인 2022.11.10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5차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 과제별 주요이슈 및 추진성과 공유
HP2030 팩트시트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은 HP2030 팩트시트를 통해 국내·외 건강증진정책, 과제별 추진배경 등을 알리고 국가건강정책에 대한 국민관심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이하 KHEPI)이 ‘제5차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HP2030)’의 중점과제별 주요현황과 추진성과를 공유하는 ‘HP2030 팩트시트’를 발간했다.

이번에 발간한 팩트시트는 과제별 추진배경 및 주요현황 통계, 국내·외 건강증진정책 등 영역별 주요이슈에 대한 정보를 이해하기 쉬운 인포그래픽 등의 형태로 제공한다.

또 연도별 실행계획과 성과지표추이 등 HP2030 추진성과를 공유해 종합계획의 실효성을 강화하고 관련 건강증진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를 담았다.

팩트시트는 7월 첫 발간돼 8개 중점과제(금연, 절주, 영양, 신체활동, 구강건강, 자살예방, 치매, 중독)에 대해 격주로 알렸다. KHEPI는 팩트시트를 책자로 제작해 관계부처 및 유관기관에 배포할 계획이다.

향후 KHEPI는 HP2030 중점과제 중 시의성 있는 주제를 선정해 국민 눈높이에 맞는 정보를 제공하고 관련 정책수행을 위한 활용도를 높일 계획이다.

팩트시트는 KHEPI 및 국민건강증진 종합계획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정기구독 신청 시 격주로 발간되는 자료를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다.

이밖에도 KHEPI는 HP2030 팩트시트의 구독을 독려하기 위한 ‘HP2030 팩트시트 구독이벤트’도 준비했다. 10일부터 23일까지 KHEPI 공식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서 실시되는 이번 이벤트는 이벤트 게시물을 통해 참여링크에 접속한 후 HP2030 팩트시트 구독신청을 하면 된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조현장 원장은 “HP2030 팩트시트의 확산을 통해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의 실효성을 강화하고 건강정책수립의 근거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구독이벤트를 통해 국민소통과 참여를 확대하고 국가건강정책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높이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제5차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은 ‘국민건강증진법’에 따라 건강증진과 질병예방을 위한 중장기 정책방향을 제시하는 범정부계획이다. 현재 5차(2021~2030)가 추진 중이며 6개 분과, 28개 중점과제, 400개 성과지표로 구성됐다.

TIP. HP2030 팩트시트 1분과 모음집 주요내용

▲금연=신종담배의 무분별한 시장진입 차단, 담배제품 사용감소를 위한 가격·비가격 규제강화, 청소년·대학생·군인 등 미래흡연 고위험군 흡연예방사업 강화

▲절주=음주조장 환경개선, 고위험 음주예방교육 및 미디어홍보 강화, 음주폐해예방을 위한 대책강화

▲영양=인구집단별 맞춤형 영양관리서비스 확대 및 접근성강화, 만성질환예방 및 관리를 위한 영양정책 추진, 올바른 식생활·영양정보의 효율적 제공 체계구축

▲신체활동=지역사회 중심 신체활동기반 구축, 대상자별 신체활동장려를 위한 서비스개발·제공, 신체활동 친화적 환경조성 및 접근성강화

▲구강건강=취약계층 치과주치의 사업을 통한 구강건강 형평성 제고, 공공부문 구강보건의료 인프라 확충 및 국가구강검진 개선, 생활터전 중심의 구강위생강화를 위한 환경조성, 구강건강관리를 위한 지침개발 및 교육·홍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