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기본권 보장과 권리증진에 더 힘쓸 것”
“장애인기본권 보장과 권리증진에 더 힘쓸 것”
  • 안훈영 기자 (h0ahn@k-health.com)
  • 승인 2022.12.20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혜영 의원, 올해의 장애인정책 우수의원 선정
최혜영 의원
최혜영 의원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올해의 장애인정책 우수의원’으로 선정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최혜영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9일 ‘올해의 장애인정책 우수의원’으로 선정돼 2년 연속 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올해의 장애인정책 우수의원은 한국장애인인권포럼이 지난 1년간 국회 내 장애인정책 관련 발언이나 법률 제‧개정 등 의정활동을 평가, 제도개선과 정책수립에 기여한 국회의원을 선정한다.

최혜영 의원은 장애인정책 관련 발언을 한 13명의 국회의원 중 총 38번으로 최다를 기록했고 질적 항목 역시 11.3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 장애관련 법안발의(대표발의 7건) 등의 실적이 반영돼 종합평가결과 우수의원으로 선정됐다.

특히 최혜영 의원은 올해 국정감사에서 ▲장애인 학대발생 거주시설 대상 처벌강화 및 정부보조금 환수 촉구 ▲정신장애인 지역사회 회복체계 구축 ▲장애인일자리 사업관리 강화 및 직무개발 ▲장애인 가족돌봄 부담완화 필요성 등을 지적했다.

이밖에도 장애관련 주요법안으로 장애인 권리신장 정책의 근거가 되는 ‘장애인권리보장법안’과 여성장애인의 교육, 안전, 건강권 등 보장 및 지원과 관련한 ‘장애여성지원법안’을 대표발의하는 등 장애인 기본권 증진을 위한 의정활동을 펼쳤다.

최혜영 의원은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의 권리가 보장은커녕 오히려 훼손되는 가운데 정책우수의원으로 선정돼 기쁨보다는 책임감을 더 막중하게 느낀다”며 “장애인당사자로서 느끼는 문제의식을 토대로 입법과 예산, 정책질의 등을 통해 장애인기본권 보장과 권리증진이 이뤄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