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조기발견 위한 제도적 장치 더욱 강화해야”
“치매 조기발견 위한 제도적 장치 더욱 강화해야”
  • 한정선 기자 (fk0824@k-health.com)
  • 승인 2022.12.23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종성 의원, 대한민국 치매정책개선 토론회 개최
급속한 인구고령화로 치매환자가 갈수록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오늘(22일) 국회에서는 ‘초고령사회를 바라보는 대한민국 치매문제의 선제적 대응을 위한 정책개선’을 주제로 토론회가 개최됐다.   

중앙치매센터에 따르면 2021년 65세 이상 노인인구는 총 857만7830명이며 이 중 치매추정환자는 10%가 넘는 88만6173명에 달한다. 고령화가 급속히 진행되는 상황에서 치매는 국가적인 과제다. 특히 최근 들어 치매는 물론 경도인지장애와 초기치매를 빨리 발견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해 중증치매위험률을 낮춰야 한다는 목소리에 힘이 실리고 있다. 

이에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이종성 의원(국민의 힘)은 22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초고령사회를 바라보는 대한민국 치매문제의 선제적 대응을 위한 정책개선’을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종성 의원은 “정상적으로 필요한 치매검사와 치료에 있어 명확한 기준을 제시해주면 앞으로 건강보험정책에 보다 적극적으로 반영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대한신경과의사회 신준현 정책이사는 ‘의료현장에서 바라본 치매환자관리의 중요성’이라는 주제 발표를 통해 “치매진단 및 약물치료를 제외한 복지행정업무를 체계적으로 연계하기 힘든 것은 물론 현재 치매안심센터가 제 역할을 못한다는 문제점이 있다”며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치매관련기관의 질 평가 현실화 및 경도인지장애에 대한 인식이 제고돼야 하며 통합적 치매치료를 위한 현실적 방안이 모색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양대구리병원 신경과 최호진 교수는 ‘치매환자관리를 위한 새로운 정책방향의 필요성’을 주제로 발표를 이어갔다. 그는 치매중증도가 증가할수록 관리비용이 급증하는 이유는 요양시설 입소와 합병증 증가로 인한 의료비와 간병비 증가라며 이에 대한 정책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경도인지장애환자처럼 치매위험이 높은 고령층의 경우 치매환자 수준의 전문적 검사 및 치매 신약 개발과 연관한 제도 보완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이어 진행된 패널토론에서는 대한신경과의사회 윤웅용 회장을 좌장으로 ▲여성경제신문 정경민 대표 ▲대한신경과의사회 신준현 정책이사 ▲한양대구리병원 신경과 최호진 교수 ▲고임석 중앙치매센터장 ▲케어기버마음살림 사회적협동조합 이성희 이사장이 참여, 다양한 의견을 개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