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진도 환자도 든든…‘급성 골수성 백혈병’ 정보 한눈에
의료진도 환자도 든든…‘급성 골수성 백혈병’ 정보 한눈에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3.01.13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혈액암 권위자 분당차병원 민유홍 교수, ‘급성 골수성 백혈병’ 출간
민유홍·정준원 지음/연세대학교 출판문화원/144쪽/2만원

노인인구가 많아지면서 고령층을 중심으로 혈액암환자가 늘고 있지만 이에 관한 정확한 의학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창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 가운데 급성 골수성 백혈병에 관한 정확한 의학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책이 출간됐다.

차 의과대학교 분당차병원은 혈액종양내과 민유홍 교수가 세브란스병원 혈액내과 정준원 교수와 함께 신간 ‘급성 골수성 백혈병’을 출간했다고 전했다.

급성 골수성 백혈병(AML‧acute myeloid leukemia)은 골수와 혈액에서 백혈병 암세포가 계속 증가하는 혈액암으로 성인 급성백혈병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특히 고령환자의 비율이 높으며 급작스럽게 발현하고 빨리 진행되는 데다 암염색체 이상과 분자유전변이가 매우 다양하다. 따라서 환자 개개인의 특성을 파악하고 첨단 진단기술에 기반한 위험군 분류에 따른 맞춤 정밀치료를 체계적으로 시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점에서 신간 급성 골수성 백혈병은 질병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부터 다양한 치료방법, 최신 치료지견 등 관련 정보를 총망라한다.

총 3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급성 골수성 백혈병의 증상과 진단, 위험군 분류, 항암치료와 조혈모세포이식, 표적치료제 신약에 따른 경과 및 치료 성적 ▲고령 환자 치료 시 유념해야 할 부분과 저메틸화 치료 약제 소개 ▲ 최신 표적 치료제 신약 적응증 및 치료 성적 ▲급성 전골수성 백혈병(APL‧acute promyeloid leukemia)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민유홍 분당차병원 혈액종양내과 교수

민유홍 교수는 “급성 골수성 백혈병 치료가 진일보하고 있는 것에 반해 환자와 가족들이 접할 수 있는 의학정보들이 정확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매우 안타까웠다”며 “최상의 치료결과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환자 건강상태 및 치료 방향, 부작용 등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선결조건이 돼야 하기에 환자와 보호자의 눈높이에서 쉬운 언어로 의학정보를 자세히 담고자 노력했다”고 밝혔다.

이어 “혈액학 전문 교육 기회가 많지 않은 전공의와 간호 의료진에게도 급성 백혈병에 대한 이해를 돕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이 책을 통해 백혈병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 분들이 힘을 내서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기를 응원한다”고 말했다.

한편 민유홍 교수는 혈액암 치료 분야의 국내 최고 권위자로 30년 이상 백혈병 등 수많은 혈액암 환자를 치료 경험을 갖고 있다. 혈액암 전문의들의 학술단체인 대한혈액학회 이사장 역임, 급성골수성백혈병‧골수형성이상증후군 연구회 등을 조직해 혈액학 발전을 이끌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