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장애인 역량 펼칠 수 있게 날개 달아드릴게요”
“여성장애인 역량 펼칠 수 있게 날개 달아드릴게요”
  • 유인선 기자 (ps9014@k-health.com)
  • 승인 2023.01.30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생활건강, ‘여성장애인 맞춤형 보조기기 지원사업 결과공유회’ 개최
LG생활건강이 28일 ‘날개달기 사업’ 4년차를 맞아 지난 한 해 사업성과를 논의하는 결과공유회를 개최했다.
LG생활건강이 28일 ‘날개달기 사업’ 4년차를 맞아 지난 한 해 사업성과를 논의하는 결과공유회를 개최했다.

LG생활건강이 28일 ‘여성장애인 맞춤형 보조기기 지원사업-여성장애인 날개달기(이하 날개달기 사업)’ 4년차를 맞아 아름다운재단·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와 지난 한 해 사업성과를 논의하는 결과공유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날 결과공유회 참가자들은 보조기기를 지원받고 여성장애인이 새롭게 사회생활을 시작하거나 이직한 사례, 사회생활에서 자존감을 회복한 사례 등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 여성장애인에게 제공한 보조기기 사용편의성을 개선하고 이들에게 필요한 지원분야 확대 방안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소통했다.

2020년 시작된 LG생활건강의 날개달기 사업은 여성장애인에게 취업·육아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맞춤형 보조기기를 지원하는 ESG활동이다. 사회활동과 육아 등에 어려움을 겪는 서울∙경기 지역의 여성장애인들에게 1인당 500만원 내외로 맞춤 설계된 보조기기를 제공한다.

현재까지 3년간 총 82명의 여성장애인이 보조기기를 지원받았다. LG생활건강 임직원들이 기부한 급여일부를 1:1 매칭펀드로 조성해 사업 기금을 마련하는 등 LG생활건강의 대표적인 ESG 활동으로 자리매김했다.

날개달기 사업에 선정된 참가자들에게는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 소속 보조공학 전문가의 상담을 거쳐 ▲이동용(수전동 휠체어, 전동모듈키트) ▲차량용(핸드컨트롤러, 사이드서포터, 방향지시기) ▲정보접근용(화면확대기, 점자정보단말기, 점자학습기) ▲아이돌봄 및 가사용(배변알리미, 높이조절 유아침대·싱크대) 등 생활에 필수적인 기기를 지원한다.

지난해 말 LG생활건강과 아름다운재단은 날개달기 사업개선을 위해 여성장애인 보조기기 욕구 및 실태조사 연구용역을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국내외 여성장애인 지원제도와 사례를 분석하는 내용의 현황조사와 보조기기 사용실태 및 품목조사를 실시했다.

또 미국·영국·캐나다·호주·일본 등 해외 선진국의 여성장애인 지원사례도 분석했다. 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2023년도 사업에서는 보다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사업방향을 모색할 계획이다.

아름다운재단 나눔변화 홍리재희 국장은 “날개달기 사업을 계기로 자존감을 되찾고 힘차게 생활하시는 지원자분들의 모습이 인상적이었다”며 “앞으로도 여성장애인들의 일상을 뒷받침하고 정책적으로도 힘이 될 수 있게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LG생활건강 ESG총괄 박헌영 전무는 “여성의 사회진출을 확대하고 다양한 인재를 확보해 나가는 것은 우리의 주요한 ESG전략”이라며 “더 많은 여성장애인에게 실용적이고 필수적인 보조기기 지원을 확대해 그들의 역량이 우리 사회에서 꼭 필요한 곳에 집중될 수 있게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