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질환 세계 석학들…C형간염 퇴치 행동 촉구 ‘한목소리’
간질환 세계 석학들…C형간염 퇴치 행동 촉구 ‘한목소리’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3.02.16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시아태평양간학회(APASL), 32번째 콘퍼런스 및 정책 포럼 개최
8가지 C형간염 퇴치 행동 촉구 권고안 발표…전문가들 서명 진행
(왼쪽부터) APASL 운영위원회 위원 지아홍 카오(Jia-Horng Kao) 박사, CGHE 이사 존 워드(John Ward) 박사,  APASL Han-Chieh Lin 회장, 대한간학회 배시현 이사장이 손하트를 그리며 C형간염 퇴치를 향한 결의를 다졌다. 

간질환분야의 세계 석학들이 한자리에 모여 세계보건기구(WHO)의 2030년 C형간염 퇴치 목표 달성을 위한 행동 촉구에 박차를 가했다.

아시아태평양간학회(The Asian Pacific Association for the Study of the Liver; 이하 APASL)는 지난 15일부터 오는 19일까지 대만 타이페이에서 ‘C형간염 없는 아시아를 향한 빠른 전진(Accelerating toward a HepC free Asia)’을 주제로 32번째 APASL 콘퍼런스를 개최, 정책 포럼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 포럼에 참가한 APASL 회원과 여러 국가 및 지역 최고 전문가들은 글로벌 간염 퇴치연합(Coalition for Global Hepatitis Elimination; 이하 CGHE)에서 제안한 C형간염 퇴치 행동 촉구에 서명했다. C형간염은 약물치료로 완치 가능한 만큼 국가의 적극적인 개입을 통한 조기발견 등 각 국가의 C형간염 퇴치를 위한 보다 책임있는 조치를 요구한 것이다.

APASL 운영위원회의 위원인 지아홍 카오(Jia-Horng Kao) 박사는 “C형간염환자의 최대 3분의 1이 아시아에 있다”면서 “COVID-19 대유행 3년이 된 시점에서 아시아는 2030년까지 공중보건문제인 바이러스성 간염을 근절하려는 WHO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박차를 가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특히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C형간염은 50세 이상 연령대에서 많이 발견되고 20~40세 사이의 인구에서는 주사제 마약 사용자(people who inject drugs; PWID)와 남성과 성교하는 남성(men who have sex with men; MSM)에서 유병률이 높다”고 덧붙였다.

이번 포럼에는 대한민국, 일본, 싱가포르, 홍콩, 대만의 의료전문가와 관계자들이 패널토론을 펼치며 일반인구와 특수 인구 모두에서 C형간염을 퇴치하기 위한 정책을 발표했다. 또 바이러스성 간염 퇴치에 관한 세계적 및 지역적 관점을 다루는 여러 세션이 진행됐다.

특히 CGHE 이사를 맡고 있는 존 워드(John Ward) 박사는 8가지 C형간염 퇴치 행동 촉구 권고안을 발표하고 이를 실행해야 함을 촉구했다.

8가지 권고안에는 ▲지역사회 및 클리닉을 기반으로 한 검사 확대 ▲치료 단순화로 C형간염 치료 접근성 확대 ▲정보 시스템 강화 ▲임상 전문분야 전반에 걸친 협력 증대 ▲ 치료와 예방서비스의 통합을 통한 C형간염 전파 방지 ▲소외된 인구에 대한 공평한 C형간염 예방 및 치료서비스 접근성 보장 ▲C형간염을 근절하기 위한 국가적 책임 강화 ▲다양한 이해관계자 간 인식 제고 등이 포함됐다.

APASL 회원과 더불어 일본 지바대학교 교수이자 학과장인 나오야 카토(Naoya Kato) 교수, 한국 가톨릭대 은평성모병원의 교수인 배시현 박사, 싱가포르의 창이 종합병원 고문인 라훌 쿠마르(Rahul Kumar) 박사, 홍콩의 중문대학교 부학장 겸 교수인 그레이스 웡(Grace LH Wong) 박사, 대만의 국립중산대학교 부학장이자 석좌 교수인 유 밍룽(Yu Ming-lung) 박사, 독일의 프랑크푸르트 괴테 대학교 교수인 크리스토프 사라진(Christoph Sarrazin) 박사 등 국내외 전문가들은 이 8가지 권고안에 서명했다.

카오 박사는 “C형간염을 퇴치하려면 정부가 정책적 의지를 가져야 하고 공공 부문, 학계 및 의료계 간 협력이 필요하다”며 “C형간염 퇴치 시 기대수명, 삶의 질, 의료비 지출 및 사회적 부담 감소 측면에서 장기적인 이점이 있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