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 저작기능 살리는 ‘어금니임플란트’, 주의해야 할 사항은?
[특별기고] 저작기능 살리는 ‘어금니임플란트’, 주의해야 할 사항은?
  • 이창규 세이프플란트치과 원장ㅣ정리·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3.04.11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창규 세이프플란트치과 원장

성인의 치아는 사랑니를 제외하고 28개이며 각각의 위치에 따라 제 역할과 기능을 수행한다. 그중에서도 어금니는 입 안쪽에 위치해 겉으로 잘 안 보이지만 저작기능을 집중적으로 담당, 음식을 잘게 부수어 소화를 돕는다. 즉 우리 삶에 필수적인 영양섭취와 소화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다.

따라서 여러 원인으로 어금니를 상실했다면 빠른 수복이 필요하다. 어금니가 탈락하면 저작력이 약해지고 소화기관의 부담이 늘어날 수 있으며 이는 소화불량, 위장장애로 이어질 수 있다. 또 저작력 저하는 치매발생률 증가와도 연관이 깊다.

다행히 어금니도 임플란트를 통해 회복이 가능하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가 탈락했을 때 기존과 유사한 수준으로 기능 회복이 가능한 술식이다. 잇몸뼈에 티타늄으로 만든 인공치근을 심고 지대주와 크라운을 연결하는 방식으로 잇몸뼈와 단단하게 고정된 임플란트는 치아처럼 음식을 씹을 수 있다. 사후관리 여하에 따라 수명이 달라지지만 평균수명은 10년 정도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임플란트는 치아 상실의 효과적인 치료법으로서 가장 대중적으로 시행되고 있으며 만65세 이상에서는 식립 부위에 상관없이 1인당 2개까지 건강보험 적용이 가능하다.

특히 어금니임플란트 장점은 외관상 자연스러운 모양과 색상을 가져 원래 어금니와 거의 동일해 보인다는 것이다. 또 뿌리를 대신하는 임플란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주변 다른 치아에 나쁜 영향을 주지 않는다.

임플란트가 제대로 삽입되면 오래 유지할 수 있으며 치아를 재건·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 임플란트는 이동하지 않기 때문에 식사나 일상생활에서도 편리하다. 어금니 임플란트를 사용하면 부작용이나 불편한 감각 등이 없으며 말할 때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

단 어금니임플란트 시 수술부위가 신경이나 혈관과 가까운 경우 위험할 수 있으며 수술 후 치유기간 동안 임플란트가 충분히 고정되지 않으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임플란트수술 후, 흡연, 알코올 음료 또는 구강위생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치주염, 감염, 치아 이물질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어금니는 강한 저작활동이 많이 이뤄지는 부위인 만큼 강도가 높은 임플란트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 신경이 다수 밀집돼 있어 이를 충분히 고려해 임플란트를 식립할 수 있어야 한다. 난이도가 높고 까다로운 만큼 어금니임플란트의 임상경험이 풍부한 전문가에게 상담·치료받아야 한다는 점을 명심하자. 또 어금니임플란트는 일장일단이 있어 담당의료진과 충분히 상담 후 개인 상황에 맞게 신중하게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