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대춘천성심병원, 뇌신경계 난제 해결 활력 불어넣는다
한림대춘천성심병원, 뇌신경계 난제 해결 활력 불어넣는다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3.04.28 10:0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혁신형 미래연구센터 육성산업’ 최종 선정
한림대춘천성심병원이 2023년 혁신형 미래연구센터 육성산업에 최종 선정, 뇌신경계 미래연구센터를 구축하고 뇌신경계 임상현장 난제 해결을 위한 의사과학자 육성 및 기술 개발·상용화에 나선다. 

한림대춘천성심병원이 뇌질환 국책과제 연구 선도병원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하게 됐다.

한림대춘천성심병원은 26일 ‘2023년 혁신형 미래연구센터 육성산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해당 사업은 신진 의사과학자 양성을 위한 연구환경을 조성하고 병원의 임상의사와 대학의 기초 연구자 간 공동연구를 지원하는 것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고 한국연구재단이 후원한다.

한림대춘천성심병원은 이번 선정으로 2026년까지 4년간 총 사업비 76.5억원을 지원받게 됐으며 혁신형 뇌신경 미래연구센터를 구축하고 뇌신경계 임상현장 난제 해결을 위한 융합형 의사과학자 육성 및 현장맞춤형 미래의료선도기술 실용화 사업을 추진한다.

구체적으로 혁신형 뇌신경 미래연구센터에서는 ▲편도 줄기세포 유래 엑소좀을 이용한 뇌신경세포 재생 치료제 개발 ▲뇌신경계질환의 연하장애 평가·예측 및 맞춤형 관리 의료기술 개발 ▲인공지능 기반 멀티모달 인식기술을 활용한 개인 맞춤 두통 정량화 및 관리시스템 개발 ▲혁신적 안전관리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인공기능기반 뇌신경계 신속대응시스템 개발 ▲폐뇌축 및 나노소재 기반 외상성 뇌 손상 예후 예측 및 치료기술 개발 등 뇌신경계질환의 미충족 의료수요 해결을 위한 현장 맞춤형 미래의료 선도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실용화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에는 한림대춘천성심병원 신경과·이비인후과·소화기내과·호흡기내과·순환기내과·마취통증의학과·감염내과 등으로 구성된 우수 임상의사 15명과 한림대학교 줄기세포·조직공학·인공지능·나노바이오·마이크로바이옴분야 전문 공동연구자 9명 등이 참여한다.

이번 혁신형 미래의료연구센터는 한림대학교춘천성심병원을 비롯해 삼성서울병원, 분당서울대병원, 단국대학교의과대학부속병원, 전북대학교병원, 부산대학교병원 등 총 6곳이 선정됐다.

연구 총책임자인 이재준 병원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뇌신경계 임상현장의 난제 해결을 위한 융합형 의사과학자를 육성하고 현장맞춤형 미래의료선도기술 개발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것”이라며 “이는 바이오 경제시대의 먹거리인 첨단의료 핵심원천 기술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고 더불어 국가과학기술 경쟁력과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한림대춘천성심병원은 2017년 과기부 주관 임상의과학자 연구역량 강화사업에 선정돼 2021년 최종 평가에서 최우수 S등급을 획득한 바 있으며 최근 뇌질환과 관련한 국책과제를 꾸준하게 수주해 연구스마트융합병원으로 나아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23-06-29 12:20:46
안녕하세요. 혹시나 무슨 방법이 있을까 글올립니다. 정신적으로 큰 사고를 겪은후 뇌신경계에 이상이 와서 정상적인 일상이 불가능합니다. 인지능력은 있는데 일상생활도 사회생활도 불가능합니다. 이해하기 어려우시겠지만 사실입니다. 치료방법이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