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위기단계 ‘경계’로…격리의무 해제 등 방역조치 완화 시동
코로나19 위기단계 ‘경계’로…격리의무 해제 등 방역조치 완화 시동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3.05.11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코로나19에 대한 국제공중보건위상황을 해제하면서 우리나라도 완전한 일상 회복 추진에 고삐를 당겼다.

방역 당국은 오늘(11일) 코로나19 위기단계 하향 및 방역조치 전환 계획을 발표, 내달 1일을 기점으로 코로나19 위기 경보수준을 ‘심각’에서 ‘경계’로 하향 조정한다고 밝혔다.

위기단계 하향에 따라 내달 1일부터는 완화된 방역조치가 적용될 전망이다. 

먼저 격리의무는 해제돼 격리권고로 전환되며 그 기간은 5일로 단축된다.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유지됐던 의원, 약국 역시 전면 권고로 전환된다. 다만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과 입소형 감염취약시설 등 일부 장소에서는 당분간 착용의무가 유지된다.

감염취약시설 종사자에게 주1회 필수적으로 시행됐던 PCR검사는 발열 등 증상이 있거나 다수인 접촉 등 필요한 상황에서만 검사하는 것으로 전환되며 대면면회 시 방역수칙을 준수하는 선에서 취식이 허용된다. 해외 입국자에게 의무적으로 적용됐던 입국 후 3일차 PCR검사는 종료된다.

코로나19 위기 상황에서 유지됐던 각종 정부 지원은 국민 부담경감을 위해 당분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입원치료비, 치료제, 예방접종, 격리지원금(생활지원비 및 유급휴가비) 지원이 유지되며 고위험군 중심의 PCR검사 시행을 위해 선별진료소 운영도 지속한다. 현재 9개로 축소된 임시선별검사소는 운영을 중단한다.

진단·치료·처방이 가능한 원스톱 진료기관(현 1만697개소)과 재택치료자를 위한 의료상담 및 행정안내센터 운영은 현재 지원체계를 유지하며 코로나19환자의 입원치료를 위해 운영 중인 한시지정병상은 최소화하고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과 긴급치료병상을 중심으로 운영된다.

매일 발표되는 확진자 통계는 주단위로 전환되며 총괄 체계 또한 국무총리가 주재하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보건복지부 장관이 주재하는 중앙사고수습본부 중심으로 전환될 방침이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국가적 위기상황은 벗어났으나 방역당국을 비롯한 각 부처와 지자체는 끝까지 경계를 늦추지 말고 국민건강 보호를 위한 책무를 다할 것”이라며 “국민 역시 스스로와 타인을 보호하기 위해 손씻기, 환기와 소독, 기침예절 등 감염예방수칙을 일상 속에서 준수해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