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애브비, ‘희귀·난치성질환자를 위한 복지정보’ 개정판 발간
한국애브비, ‘희귀·난치성질환자를 위한 복지정보’ 개정판 발간
  • 이원국 기자 (21guk@k-health.com)
  • 승인 2023.05.23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애브비가 정부와 민간의 최신 복지 제도 및 정보들을 반영한 ‘희귀·난치성 질환자를 위한 복지정보’ 책자 2023년 개정판을 발간했다.
한국애브비가 정부와 민간의 최신 복지 제도 및 정보들을 반영한 ‘희귀·난치성 질환자를 위한 복지정보’ 책자 2023년 개정판을 발간했다.

한국애브비는 23일 대한의료사회복지사협회, 한국희귀·난치성질환연합회와 함께 정부와 민간의 최신 복지 제도 및 정보들을 반영한 ‘희귀·난치성질환자를 위한 복지정보’ 책자 2023년 개정판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복지정보 책자는 한국애브비가 2014년부터 대한의료사회복지사협회, 한국희귀·난치성질환연합회와 협력해 희귀·난치성질환자와 가족들을 위해 민관의 다양한 환자 지원 사업과 관련 정보들을 제공해 온 한국애브비의 대표적인 환자 중심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책자에는 국민건강보험공단, 보건소, 주민 센터, 지자체, 민간단체 등 여러 기관들에서 운영 및 제공하는 환자 지원 사업, 간병 지원, 장애 등록 및 혜택, 돌봄 지원 등 매년 개정되는 다양한 정보들을 총망라했다.

희귀·난치성질환으로 치료받는 환자의 치료비 부담을 10%로 경감해주는 산정특례제도, 연간 의료보험이 적용된 총 의료비의 환자 부담액을 소득 구간에 따라 차등화해 일정 금액 이상을 경감해주는 본인부담상한제도가 수록됐다. 또 소득 구간이 낮은 희귀질환자가 부담한 10% 진료비·약제비 등도 추가 지원해주는 희귀질환자 의료비지원사업과 지나친 의료비 지출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가구의 의료비 일부를 지원해주는 재난적의료비지원사업 등 치료비 부담이 있는 환자들을 위한 정보로 구성됐다. 치료비 지원뿐 아니라 저소득층 대상 생계비 지원제도, 장애등록 및 혜택, 연금과 돌봄 지원 등도 상세히 소개됐다.

더불어 2023년 개정판에는 ‘장애인 건강보건관리사업’ 내용이 새롭게 추가됐다. 장애인 건강보건관리사업은 장애발생 시 지역사회 안에서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장애인 보건의료센터를 통해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건강보건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한국애브비 강소영 대표이사는 “2014년부터 발행해 온 복지정보 책자는 애브비의 환자의 삶을 변화시키기 위한 노력과 협력해 주신 두 기관의 전문성과 헌신의 결실로 올해 열 번째 개정판을 발간할 수 있게 됐다”며 “환자와 가족을 위한 정부와 민간의 다양한 복지정보를 한눈에 담은 책자가 환자 치료 부담을 더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복지정보 책자는 대한의료사회복지사협회 사이트 자료실, 한국희귀·난치성질환연합회 사이트 희망소식 내 자료실, 한국애브비 사이트 사회공헌 페이지 등에서 무료로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