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 어르신들에 맞춤형 의료복지 제공할 것”
“농어촌 어르신들에 맞춤형 의료복지 제공할 것”
  • 안훈영 기자 (h0ahn@k-health.com)
  • 승인 2023.06.01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준병 의원, 농어촌지역 보건의료서비스 향상법 대표 발의
윤준병 의원
윤준병 의원은 농어촌지역 맞춤형 의료전달체계를 마련하는 ‘농어촌 등 보건의료를 위한 특별조치법’, ‘지역보건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농어촌 지역의 공중보건의사 미배치 보건지소가 증가하는 등 보건의료체계가 악화되고 있다. 특히 의료인프라가 낙후된 농어촌 지역에서는 지방소멸 및 인구감소로 인해 기존에 설치된 지역의료기관을 이용하는 인원도 줄어들고 있다. 이에 농어촌 지역에서는 보건진료소가 보건지소와 업무조정을 하거나 통폐합할 수 있는 새로운 보건의료전달체계 정립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그런데도 ‘농어촌 등 보건의료를 위한 특별조치법’에 따라 설치된 보건진료소와 ‘지역보건법’에 따라 설치된 보건지소 간 통폐합, 보건진료소·보건지소 간 통폐합 등 업무조정을 할 수 있는 법적근거가 없어 지역 보건의료전달체계를 재편하는 데 어려움이 많은 상황이다.

이에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윤준병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오늘(1일) 보건의료 취약지역 주민들에게 양질의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농어촌 등 보건의료를 위한 특별조치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 여러 보건진료소를 통합해 운영하도록 했다. 또 보건진료소를 ‘지역보건법’에 따라 설치된 보건지소에 통합해 운영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지역보건법 개정안에는 지역의료기관의 범위에 농어촌 등 보건의료를 위한 특별조치법에 따라 설치·운영되는 보건진료소를 추가했다. 이와 함께 지방자치단체는 지역주민의 원활한 보건의료를 위해 여러 개의 보건지소를 통합·운영할 수 있도록 했다.

이밖에도 의사배치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보건지소는 보건진료 전담공무원이 정해진 범위 내에서 의료행위를 할 수 있도록 했다.

윤준병 의원은 “의료취약지역 주민들에게 있어 보건진료소는 가장 필요한 의료기관이지만 이를 운영하기 위한 인력과 지원은 부족한 상황”이라며 “지역보건기관 재정비 측면에서 보건소와 보건지소의 통합운영은 자원의 효율적 사용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인구가 급감하는 현실에 대응해 농어촌 지역에 보건의료 전달체계에 대한 전반적인 개선이 필요하다”며 “개정안이 취약계층에 대한 보건, 의료서비스 강화의 측면에서 전반적인 의료의 질을 높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