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후 손저림, 혹시 손목터널증후군?
운동 후 손저림, 혹시 손목터널증후군?
  • 유인선 기자 (ps9014@k-health.com)
  • 승인 2023.07.26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잘못된 자세로 운동하면 손목, 팔꿈치 등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잘못된 자세로 운동하면 손목, 팔꿈치 등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헬스클럽에서 운동기구를 올바른 자세로 사용하지 않을 경우 손 저림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대표적인 것이 손목터널증후군(수근관증후군)이다.

한양대병원 재활의학과 김준엽 교수는 “손목을 반복적으로 굽히고 펴는 기구를 사용하면 힘줄이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면서 손목터널을 이루는 구조물에 염증이 발생해 손목터널증후군이 나타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팔꿈치관절을 굽혔다 펴는 동작을 반복하는 경우에도 척골신경의 감각기능이 분포되는 부위에서 저림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되풀이되면 팔꿈치터널증후군으로 발전할 수 있다. 러닝머신 위에서 달릴 때도 주의해야 한다.

김준엽 교수는 “손목터널증후군과 팔꿈치터널증후군은 비단 헬스장의 운동기구뿐 아니라 골프·테니스 등 각종 기구로 손과 팔을 쓸 때 많이 발생한다”며 “저림증상이 나타났다면 이미 병으로 진행됐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예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운동할 때 올바른 자세가 중요하다. 또 기구 이용 시에는 무게가 지나치지 않은지 확인해야 한다. 크기가 작은 관절을 고정해야 지나치게 부하가 걸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