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헬스, 정보보안·품질·환경경영 ISO 인증 동시 획득 쾌거
포헬스, 정보보안·품질·환경경영 ISO 인증 동시 획득 쾌거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3.07.26 1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케어 플랫폼 스타트업 최초 3개 동시 획득 성과 거둬
포헬스가 국제표준 인증인 ISO27001·9001·14001(정보보호, 품질, 환경경영시스템) 인증을 동시에 획득했다. 왼쪽부터 김정윤 ISO국제선임심사원(한국해양대학교 연구교수), 윤수진 포헬스 대표, 윤여신 포헬스CPO, 배선장 ISO국제선임심사원(ISO국제심사원협회 사무총장).

디지털기술의 발전으로 다양한 헬스케어 플랫폼이 출시되면서 시스템에 관한 품질과 정보보안 등의 중요성이 더욱 대두되고 있다.

이 가운데 포헬스가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국제표준인 정보보안경영인증 ‘ISO27001(ISO/IEC27001)’, 품질경영인증 ‘ISO9001(ISO/IEC9001)’, 환경경영인증 ‘ISO14001(ISO/IEC14001)’을 동시에 획득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전했다. 3개 부분 동시 인증 획득은 신생 헬스케어 플랫폼 스타트업 중 최초라는 점에서 이번 성과는 더욱 의미가 크다는 평가다.

ISO 27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가 제정하는 정보보호 관리체계에 대한 국제표준 인증으로 지정한 인증기관을 통해 물리적·환경적 보안, 네트워크 보안 등 정보보호 관리 14개 영역, 114개 통제항목에 대해 엄격한 평가 및 심사를 진행한 후 검증된 기업에만 수여하는 인증이다. 이는 정보보호 분야에서 가장 권위있는 인증 표준이다.

ISO 9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품질경영시스템 표준규격으로 모든 산업 분야 및 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품질경영시스템의 요구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기업이 고객에게 신뢰할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하는 시스템, 즉 기업이 품질경영을 위한 방침과 목표를 수립하고 품질경영시스템 구축과 운영을 국제표준 요구사항에 맞게 하고 있는지 평가하는 제도이다.

ISO 14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환경경영체계에 관한 국제표준인증이다. 기업이 환경경영 방침과 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조직적인 관리체계를 갖췄는지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인증을 부여한다. 국제적으로 ESG경영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중요한 인증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왼쪽부터) 정보보안경영시스템, 품질경영시스템, 환경경영시스템 인증서

포헬스 윤수진 대표는 “이번 ISO27001 인증 획득으로 검진의료서비스 플랫폼인 ‘누리고’의 시스템 및 포헬스의 모든 정보보안체계가 국제인증을 통한 세계적인 보안수준을 인정받을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며 국제품질경영시스템(ISO9001) 인증은 고객, 투자자 등 이해관계자의 만족을 위해 품질경영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원동력이 됐다”고 전했다. 

이어 “사업 시작부터 정보보안과 품질, 환경이 가장 중요한 지구환경적 고객가치 증대로 이어질 것이라고 판단하고 전사적으로 시스템 구축에 집중했던 결과를 빠르게 인정받게 돼 너무 감사하다”고 소감을 전하며 “앞으로도 시대 변화에 필요한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포헬스는 기업 임직원 건강검진 플랫폼 ‘누리고’를 자체개발·론칭해 창업 1년여 만에 국내 대형·중견기업을 비롯한 100여 개사의 기업과 계약을 맺고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최근 47억밸류로 아이윈스타트업개인투자조합으로부터 시드투자 유치에 성공하는 등 현재 많은 벤처캐피탈(VC)기관으로부터 관심을 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