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환자에게 경두개직류자극술 시행…우울감↓행복감↑
우울증환자에게 경두개직류자극술 시행…우울감↓행복감↑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3.09.06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와이브레인 마인드스팀, 미국 임상 통해 유효성 확인
부정적 자극 집중하는 주의편향도 즉각 개선효과 보여
미국 뉴욕대학교 랭곤 병원 신경과 의사가 우울증 전자약 마인드스팀을 적용해 우울증환자의 주의편향을 시험하고 있다.

와이브레인이 미국에서 진행한 임상에서 마인드스팀의 즉각적인 우울증 증상 개선에 대한 유효성을 도출했다고 밝혔다.

마인드스팀은 경두개직류자극술(우) 기반의 전자약으로 2021년 식약처의 시판 허가 후 지난해 6월 보건복지부의 신의료기술 유예대상 선정 및 비급여고시를 받아 국내 정신과 병원에서 경증 및 중등증의 주요 우울장애 전자약으로 처방되고 있다. tDCS는 두피에 미세전류를 흘려 뇌를 자극하는 방법으로 뇌질환을 치료하는 전자약 종류 중 하나다. 휴대가 간편하고 치료 시 부작용이 크지 않다는 장점이 있어 뇌질환환자를 위한 치료옵션 중 하나로 주목받고 있다.

기존 연구에 따르면 우울증환자는 다른 사람의 감정 표현을 해석하는 데 어려움을 느껴 인식의 오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편도체의 활동 증가 및 감정정보 처리를 담당하는 좌측 전두엽의 활동 감소와 연관 있는 것으로 분석되며 부정적 자극에 집중하는 주의편향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됐다.

이에 임상 연구팀은 마인드스팀의 tDCS를 적용해 우울증환자의 즉각적인 안면 감정 인식 속도와 정확도 및 감정변화가 주의편향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기 위해 임상을 설계했다.

이 임상은 미국 내 신경과 1위 병원인 뉴욕대 랭곤 병원 신경과에서 지난해 6월부터 12월까지 6개월간 진행했다. 좌측 전두엽에 tDCS 적용 전과 후의 즉각적인 안면표정 인식변화에 대한 인지반응속도와 감정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경증 및 중등도의 우울증이 있는 여성 20명과 건강한 대조군 여성 21명을 비교했다.

임상연구는 안면표정 인식변화에 따른 인지반응속도를 측정하기 위해 별도 개발된 온라인 인지 테스트 플랫폼을 통해 진행됐다. 임상 참가자들은 제한된 시간 동안 웹 화면에 제시된 슬픈 표정, 중립적인 표정, 슬픔과 중립이 혼합된 표정의 얼굴 이미지를 식별해 알맞게 배열하는 작업을 수행했다. 이 작업은 tDCS를 적용하기 전과 후에 반복 진행됐으며 tDCS가 표정인식속도와 정확도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했다.

tDCS 적용 전과 후의 우울증 그룹과 대조 그룹의 감정변화

임상결과 tDCS 자극 전 우울증 그룹은 슬픈 표정에서만 인식 속도가 대조 그룹보다 더 빨랐으나(표준 점수 -0.66±0.27 점 차이, p = 0.022) 정확도의 높은 오류(우울증 그룹 4.4% vs 대조 그룹1.8%, p=0.039)를 보였다. 이는 우울증환자들이 부정적 자극을 더 빠르게 인지하지만 정확도는 떨어지는 집중력의 저하가 동시에 발생함을 보여줬다.

하지만 tDCS 적용 후 우울증 그룹은 세 표정 모두에서 인식 작업의 속도가 대조 그룹 대비 더 빨라졌지만 통계적 유의성은 산만한 상태를 의미하는 혼합 표정 인식에서 나타났다. (tDCS 전 vs 후: -0.45±0.65 vs -0.85±0.65, p=0.009) 이는 tDCS 적용 후 우울증 그룹의 부정적인 주의편향이 감소함과 동시에 올바른 인지처리 속도가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또 tDCS 적용 전후 즉각적인 감정변화를 관찰했을 때 우울증 그룹은 자가 평가에서 슬프고 불안한 기분이 감소된 반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행복감이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대조군에서는 유의한 변화는 관찰되지 않았다.

와이브레인 이기원 대표는 “미국 임상결과를 통해 세계 최초 우울증 전자약인 마인드스팀의 우울증 주의편향에 대한 즉각적인 개선효과를 세계 무대에 제시할 수 이어 매우 고무적”이라며 “이번 임상에 활용된 안면 인식 시각 검색작업은 마인드스팀의 우울증 치료효과 측정의 훌륭한 지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뉴욕대 랭곤병원 신경과 연구팀은 이 연구결과를 8월 국제 학술지 뉴로모듈레이션에 ‘우울증과 관련된 감정 자극에 대한 즉각적이고 차별화된 반응: 시각 검색 작업 실험 연구’라는 제목으로 발표했다. 이번 임상을 진행한 뉴욕대 랭곤병원 신경과는 전 세계 대학순위 평가기관인 US뉴스앤월드리포트가 지난해 선정한 우수 대학병원 평가에서 미국 내 신경과 분야 1위, 랭곤병원은 미국 전체 병원 중 3위를 기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