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가구를 위한 건강밥상] 영양도 식감도 좋은 가을영양식 ‘검은콩연근카레’
[1인가구를 위한 건강밥상] 영양도 식감도 좋은 가을영양식 ‘검은콩연근카레’
  • 추미현 객원기자 (qiumeixian@k-health.com)
  • 승인 2023.09.21 2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은콩연근카레는 검은콩과 연근의 영양효과는 물론 씹는 재미까지 누릴 수 있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높고 푸른 하늘, 바야흐로 가을이다. 최대한 손이 덜 가면서도 무더위에 지친 체력을 회복하고 싶다면 남은 밑반찬을 적극 활용해보자. 특히 콩자반이나 연근조림은 먹다가 버리기 일쑤인데 이를 카레재료로 활용하면 최소한 1인가구의 여러 끼를 책임질 또 다른 메인요리가 탄생한다. ‘검은콩연근카레’가 그것.  

검은콩은 양질의 단백질은 물론 지질, 비타민B1·B2·E 등의 영양소와 안토시아닌, 이소플라본이 풍부한 건강식품이다. 안토시아닌은 항암작용, 위장보호, 염증억제, 항산화작용, 궤양예방 등의 효과가 있으며 이소플라본은 암세포증식을 억제하고 노화원인물질을 제거한다. 특히 검은콩은 다른 콩보다 노화방지성분이 4배 많으며 성인병을 예방한다. 모발성장을 돕는 시스테인을 함유, 탈모방지효과도 있다.

연근은 비타민C(57mg)가 풍부해 100g 섭취 시 하루필요량(75mg)의 절반 이상을 채울 수 있다. 식이섬유소가 많아 다이어트에 도움 되고 피부를 윤택하게 한다. 특히 연근의 점액성분인 뮤신은 위점막을 보호해 위궤양, 위염을 예방하고 탄닌성분은 지혈효과가 뛰어나다. 철분이 풍부해 빈혈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특유의 아삭한 식감으로 씹는 재미까지 누릴 수 있으니 금상첨화.

TIP. 영양 가득 ‘검은콩연근카레’(도움말=농촌진흥청)

재료(2인분 기준) : 검은콩 1/2컵, 양파 1/3개, 당근 1/4개, 연근 6cm, 카레가루 2/3컵, 꿀 1큰술, 식용유 1T

1. 콩을 물에 깨끗이 헹군 뒤 볼에 담고 물을 넉넉히 부어 8시간 불린다.

2. 냄비에 콩이 잠길 만큼 넉넉히 물을 붓고 중간 불에서 20분 정도 삶는다.

3. 양파, 당근, 연근 껍질을 벗겨 사방 2cm로 깍둑썰기한다.

4. 중간 불로 달군 냄비에 식용유를 둘러 콩, 당근, 연근을 넣고 볶는다.

5. 당근의 가장자리가 반투명해지면 양파를 넣고 물(2와 1/2컵)을 부어 8분간 끓인다.

6. 끓어오르면 카레가루를 넣어 고루 푼 다음 2분간 더 끓이고 꿀을 첨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