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변비, 이렇게 치료하세요
어린이 변비, 이렇게 치료하세요
  • 최신혜 기자
  • 승인 2014.01.27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예인 2세 등장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프로그램 ‘슈퍼맨이 돌아왔다’ 중 이종격투기선수 추성훈의 딸 추사랑 양은 심한 변비를 겪고 있다. 추성훈 뿐만 아니라 많은 부모가 자녀의 소아변비로 고민하고 있다. 이를 해결할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마포 함소아한의원 김기훈 대표원장과 함께 변비를 악화시키는 습관과 해결책에 대해 알아봤다.

변비 악화시키는 ‘밀가루 빵’

어린 아이들은 씹는 것을 귀찮아 해 밥보다는 편하게 먹을 수 있는 빵이나 시리얼, 면 등으로 식사를 대체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밀가루를 쫄깃하게 만들어주는 성분인 글루텐은 장으로 들어가면 부풀어 올라 속을 더부룩하게 만들고 복통, 변비의 원인이 된다. 식욕부진 아이에게 쉽게 먹을 수 있는 밀가루 음식이 필요하다면 잡곡, 통밀로 된 음식을 섭취하게 하는 것이 좋다.

장운동 악화시키는 ‘요구르트’

유산균이 변비에 좋다는 건 많은 이들이 알고 있지만 그만큼 많은 이들이 잘못 알고 있는 것이 시판 요구르트를 유산균과 동일하게 여기는 점이다. 시판 요구르트 제품은 유산균이 함유된 유제품일 뿐 유산균이 아니다. 이런 유제품에 들어있는 설탕이나 감미료 성분은 장에 흡수되면 오히려 장운동을 비활성화시켜 변비에 악영향을 미친다.

우유 또한 섬유질이 부족한 대표적인 음식으로 심한 변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우유나 요구르트를 먹고 대변을 보는 것은 유산균에 의한 효과가 아니라 유당불내증으로 인해 소화를 시키지 못해 설사를 하는 것이다. 따라서 심한 변비에는 우유나 요구르트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바나나보다 포도·사과 섭취해야

방송에서 추성훈 씨는 사랑이의 변비 해결을 위해 바나나주스를 만들어 먹인다. 흔히 바나나가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이라 변비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하지만 실제 바나나, 감 등의 과일에는 대변을 단단하게 만드는 탄닌 성분이 많아 좋지 않다. 바나나보다는 서양자두인 푸룬이나 포도, 사과 등을 먹는 것이 변비개선에 효과적이다.

잦은 관장도 변비 악화시켜

잦은 관장은 장무력증을 유발시켜 자립적으로 대변보는 것을 방해할 수 있다. 관장보다 30~35도 정도의 따뜻한 물속에서 항문 괄약근을 이완시켜주는 좌욕이 좋고 아이가 목욕할 때 따뜻한 물에서 다리를 꼰 자세로 무릎을 세워 10~15분 정도 앉혀 놓으면 항문이 부드러워져 변을 보기 쉬워진다. 앞에서 보호자가 양 다리를 잡고 천천히 굽혔다 폈다 한 다음 부드럽게 배를 눌러주는 것도 좋다.


TIP 1. 변비에 좋은 음식

현미/콩/감자/고구마/양상추/브로콜리/오이/당근/무/토마토/미역/다시마/사과/배/귤/키위/파인애플 등

TIP 2. 변비에 안좋은 음식

감/바나나/쑥/도라지(탄닌함유)/아이스크림/치즈/햄/튀김/면류/빵/과자/가공식품 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