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맞춤형 GLP-1비만치료제, 임상3상 승인
한국인 맞춤형 GLP-1비만치료제, 임상3상 승인
  • 이원국 기자 (21guk@k-health.com)
  • 승인 2023.10.24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약품이 자체개발한 GLP-1 수용체작용제 계열 약물인 ‘에페글레나타이드’의 임상3상 계획을 승인받았다.
한미약품이 자체개발한 GLP-1 수용체작용제 계열 약물인 ‘에페글레나타이드’의 임상3상 계획을 승인받았다.

한미약품은 23일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로부터 자체개발한 GLP-1 수용체작용제 계열 약물인 ‘에페글레나타이드’의 임상3상 계획 승인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에페글레나타이드는 한미의 독자 플랫폼 기술 ‘랩스커버리’가 적용된 주1회 제형 GLP-1 제제다. 에페글레나타이드는 과거 파트너사였던 사노피가 진행한 다수의 글로벌 임상을 통해 약물의 혁신성을 입증받은 바 있다.

한미약품은 식약처 ‘글로벌 혁신제품 신속심사 지원체계(Global Innovative products on Fast Track, GIFT)’의 1대1 협의체 밀착 지원을 통해 바이오의약품 개발 전략을 수립했다. 또 추가 제품화 컨설팅을 위해 ‘유전자 재조합 의약품 맞춤형 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에페글레나타이드 임상 및 허가 전략에 대한 규제 당국과의 긴밀한 소통 기회를 확보했으며 예상되는 난제 중 상당 부분을 사전에 해소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에페글레나타이드는 GLP-1 수용체 작용제 계열의 약물이다. 체내에서 인슐린 분비와 식욕억제를 돕는 GLP-1호르몬의 유사체로 작용한다. 2015년 글로벌 제약기업 사노피에 라이선스 아웃된 이후 진행된 대규모 글로벌 임상3상에서 체중감소와 혈당 조절 효력을 확인했을 뿐 아니라 주요 심혈관계 및 신장질환 발생률을 유의미하게 감소시켜 세계적 권위 학술지인 뉴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슨(NEJM) 등 다수의 학술지에 해당 결과가 등재됐다.

한미약품은 에페글레나타이드의 혁신적 잠재력이 글로벌 대규모 임상을 통해 이미 확인된 만큼 3년 내 국내에서 상용화할 수 있도록 속도감 있게 임상개발을 진행할 방침이다.

이밖에도 한미약품은 최근 비만 치료에서부터 관리, 예방에 이르는 전주기적 치료 방법을 모색하는 ‘H.O.P 프로젝트’를 가동 중이다. 에페글레나타이드는 H.O.P의 첫번째 상용화 모델로서 빠르게 개발될 예정이다.

H.O.P 프로젝트에는 에페글레나타이드 외에도 수술적 요법에 따른 체중 감량 효과(25% 내외)에 버금가는 강력한 효과를 확인한 LA-GLP/GIP/GCG(코드명 : HM15275), GLP-1제제 사용 시 나타날 수 있는 근육량손실을 방지해 체중감량의 퀄리티를 개선하고 요요현상억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바이오신약, 섭식장애개선제, 경구용비만치료제, 비만예방과 관리에 적용할 수 있는 디지털치료제 등이 포함돼 있다.

한미약품 김나영 전무(신제품개발본부장)는 “비만은 인류 건강을 위협하는 심각한 질병으로 ‘비만도 치료가 필요한 만성질환’이라는 인식이 세계적으로 확산하고 있다”며 “한국 제약회사가 처음부터 끝까지 독자 기술로 개발한 최초의 GLP-1 비만신약을 시작으로 H.O.P 프로젝트의 동시다발적 개발을 통해 혁신적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